아산시민연대, '아산페이' 할인율 현행 10% 유지 요구
정부, 내년 국비 전액 삭감 발표에 익산 사례 제시하며 ‘운영의 묘’ 발휘 강조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모바일아산페이 결제 장면.     ©아산톱뉴스

 

남 아산시가 정부의 예산삭감 발표에 따라 지역화폐(아산페이)’ 할인율 10% 조정을 검토 중인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가 할인율 유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아산시민연대는 지난 13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모바일 가입자 117200, 카드 발급 42500건 이상, 가맹점 1398곳 등 아산시 지역화폐 가입 현황을 전하면서 인구 36만 아산시에서 20세 이상 성인 인구수 약 22만 명 중 절반이 아산페이를 사용하고 있고, 대부분의 소상공인들은 아산페이 가맹점으로 등록돼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명실상부한 지역화폐로 자리잡은 아산페이가 호응을 얻은 이유는 코로나 시기를 지혜롭게 돌파하기 위해 정부와 충남도, 아산시가 노력해 지역화폐 할인율을 10%를 유지해 왔고, 이 힘으로 지역화폐의 신용도를 끌어 올려 누구나 믿고 사용하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아산페이 할인분담 비율은 국비 40% 도비 18% 시비 42%.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2023년에는 국비 40% 분담을 전액 삭감하겠다고 발표했다.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가 해제됐고, 이로 인해 소상공인과 국민이 삶이 나아지고 있다는 판단과 정부의 과다한 비용부담이 예산 전액 삭감에 대한 이유다.

 

이에 대해 아산시민연대는 참으로 걱정스런 인식이라 아니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아산시 분담율은 유지하되, 전체 할인율 조정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2023년 아산페이 할인율은 현행 10% 유지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하며 아산페이 할인율 조정은 시민들에게 큰 상실감을 안겨줄 것이 자명하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덧붙여 아산페이가 인기 있는 이유는 10% 할인율뿐 아니라, 내가 낸 세금이 나의 경제생활 자금으로 다시 돌아오고 있다는 현실적 만족감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할인율 조정에 대한 흉흉한 소문이 돌자마자 지역 금융기관마다 아산페이 매진을 내걸었던 상황을 주목하기 바란다. 시민들의 실망과 상실감을 상쇄시키기 위한 아산시의 노력이 지극히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하며 전라북도 익산시의 사례를 수범사례로 소개했다.

 

아산시민연대에 따르면 익산시는 최근 지역화폐에 대해 정부 보조금 중단과 관계없이 20% 혜택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산시민연대는 이는 지역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어렵지만 당연한 노력으로 평가된다고 전하면서 아산시도 재정 운영의 묘를 발휘해 아산페이 할인율을 현행으로 유지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사입력: 2022/10/14 [16:36]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