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하필 자연녹지 지역 내에…”
시민단체, 아산시 ‘자동차 반도체 및 자율주행 R&D센터’ 건립 두고 반발
 
아산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자동차 반도체 및 자율주행 R&D센터 건립과 관련한 충남 아산시의 결정을 두고 지역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아산시민단체(대표 장명진· 박민우)2자연녹지 내 R&D 센터 건립을 반대한다는 제하 성명을 내고 자연녹지를 훼손하고 들어오는 R&D 센터 올바른 선택인가?’라는 물음을 던졌다.

 

아산시민연대는 아산시는 지난 105일부터 8일까지 도시 공원위원회를 열어 현재 근린공원으로 사용 중인 자연녹지 지역을 용도지역 변경 심의·의결했다. 해당 부지는 배방읍 장재리 일대 일명 호수공원의 일부분이다. 이미 만들어진 근린공원을 철거하면서 까지 부지 마련을 한 이유는 자동차 반도체 및 자율주행 R&D센터(이하 R&D센터)를 만들기 위함이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아산시는 신산업 육성을 위해 강소연구 개발 특구를 배방읍과 탕정면 일대에 유치했다. 이와 연계한 R&D센터 건립은 충분히 환영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강소연구 개발 특구가 아닌 천안아산역 주변 자연녹지 지역을 용도지역 변경을 통해서 까지 유치해야만 할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나타냈다.

 

아산시민연대의 주장에 따르면 아산시가 현재 건설 중인 강소연구 개발 특구는 여러 연구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었다. 시는 애초 R&D센터 건립부지로 강소연구 개발 특구지역 내 부지를 제안했다고 한다. 하지만 입주기관인 한국자동차 연구원측에서 천안아산역과 가까운 지역에 만들어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아산시는 화답이라도 하듯 애초 계획을 변경해 근린공원 지역을 훼손하면서까지 자동차 연구원의 입맛에 맞는 부지를 마련했다는 것이다.

 

이에 아산시민연대는 “R&D센터 유치를 위해 자연녹지 지역을 용도 변경한 아산시에 심히 우려를 표한다시민을 위한 공간 시민을 위해 보존되고 유지돼야 한다. 또한 이번 일을 계기로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표명했다.

 

또한 축소된 근린공원은 대체 부지를 마련해 해결하겠다고 하지만, 대체 부지 역시 미 조성 상태의 완충녹지로 공원으로 대체지정이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의견도 있다. 대체 부지 마련해 이전하겠다는 아산시 계획 역시 순조롭지 못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산시민연대는 계속해서 아산시는 50만 자족도시를 만든다고 하면서 개발에만 신경 쓰고 있지, 시민의 정주권과 생활 행복권을 무시하는 행정은 여러 곳에서 보인다. 또한 북부지역을 개발의 중심에 두고 있어 다른 지역 시민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최근 충남 혁신 도시 공공기관 이전문제가 충남도민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의 문제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첫걸음이다. 이렇듯 아산시 역시 도시 계획을 만들면서 아산의 상대적 미발전지에 시 투자 기관을 위치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런 계획과 추진만이 아산지역의 균형발전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아산시에 크게 세 가지를 요구했다.

 

첫째는 자연녹지 지역을 훼손하고 들어오는 R&D센터를 반대한다. R&D센터는 아산시 균형발전을 위해 미 발전지역에 두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며, 이것 역시 정말로 힘들다 하면 애초 계획이 있었던 연구 개발특구지역에 건설하는 것을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아산시는 자연녹지를 용도지역 변경하는, 이와 같은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 우린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이런 일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잘못 꿰어진 첫 단추를 바로잡는 일은 아산시의 결심과 행정의 협상력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셋째는 “R&D센터는 도시 건축 공동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충청남도 도시 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우리 아산시민연대는 충청남도 도시계획위원회의 바른 판단을 기대한다. 도비가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충청남도 역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사입력: 2021/11/02 [15:1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