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무사할까?’… 검찰, 금주중 소환 조사 방침
‘청목회’ 로비 의혹 관련 회계담당자 조사 마친 검찰 ‘기세등등’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 로비 의혹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검찰이 기세등등하다.

지난 5일 압수수색을 실시한 국회의원 11명의 후원회사무실 관계자 중 회계담당자를 상대로 조사를 벌여온 검찰이 금주 중 해당 의원들을 직접 소환해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명수 의원에 대한 수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청목회 로비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태철)는 현재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     © 아산톱뉴스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는 청목회와 의원 후원회 측의 압수수색과 소환 조사 등으로 대가성 혐의 입증에 필요한 증거와 진술을 대부분 확보했기 때문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명수 의원의 후원회사무실 보조회계담당자도 지난 10일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이 의원 아산 지역사무실 관계자에 따르면 검찰에서 이 담당자는 혐의 내용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후원회사무실 관계자가 검찰 조사를 받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한 뒤 “현재로서는 이외에 어떠한 답변도 해줄 수 없다. (후원금이)대가성이라고 언론에 보도되고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면서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에는 일체를 함구했다.

시민들의 눈은 소환 조사가 끝난 뒤 검찰이 어떠한 발표를 할지, 이명수 의원이 무혐의를 입증하고 무사할지에 쏠리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공천 파동을 일으켜 다수의 민심이 등을 돌린 이명수 의원으로서는 이번 청목회 사건에서 무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그렇지 않으면 이 의원 개인의 경우 회생불능의 상처를 입게 됨은 물론, 자유선진당의 이미지도 상당한 치명상을 입기 때문이다. 이는 곧 차기 총선에서 아산지역의 패배를 간접적으로 확인하는 중차대한 일이기도 하다. 그 파급효과와 후유증도 상당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로 인해 자유선진당 권선택 원내대표도 이 의원의 무혐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혼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권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당 이명수 의원이 청원경찰관련법을 대표 발의한 탓에 신문상에 오르내리고 있는데 이 의원은 늘 국감 우수의원이란 꼬리표가 붙는 최우수 국회의원”이라며 “이 의원이 결백을 주장하는 만큼 당에서도 적극 동조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그는 “이 의원이 법안을 발의한 것은 청원경찰이 동종의 다른 공안직급에 비해 차별적 대우를 받고 처우 면에서 열악한 상태에 놓여 있기 때문”이라며 “사회적 약자보호를 위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순수한 의도에 정당한 입법활동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한 언론은 전했다.

아울러 “후원금이 어떻게 모금해 전달되었는지, 규모는 얼마인지 조사를 하면 실체가 나타나겠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으로는 이 의원의 후원금 모금은 적법하고 정당하다고 생각한다”며 이 의원 옹호에 적극 나섰다고.

한편 청목회가 로비를 위해 국회의원들에게 전달한 후원금은 당초 총 2억7000만 원보다 3380만 원이 더 많은 3억380만 원으로 드러났다. 또 돈을 받은 국회의원도 당초 알려진 33명보다 5명이 더 많은 38명으로 밝혀졌다.

<뉴시스>보도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청목회 회장 최모 씨 등 간부 3명도 청원경찰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위해 청목회 회원에게 모금한 3억380만 원 상당의 돈을 국회의원 38명의 후원회 계좌로 전달하는 등 불법 정치자금을 살포한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청목회가 정치권에 후원금을 전달한 구체적인 방법도 확인됐다.

이들은 가족과 친지 등의 이름을 이용해 10만 원씩 후원회 계좌에 입금한 뒤 후원자 명단을 직접 전달하거나, 또는 이메일 등으로 의원실에 제공했다.

또한 국회의원 지역 후원회 사무실과 여의도 국회의원 사무실에 자신들이 마련한 후원자 명단과 후원금을 직접 가져가거나 의원실 회계담당 직원 개인계좌에 후원금을 입금하고 명단을 제공하기도 했다.

기사입력: 2010/11/16 [17:0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아산사랑 12/03/01 [14:41] 수정 삭제  
  청원경찰의 처우개선은 이명수의원이 사회적약자 소외계층 문제를 해결하려는 18대 공약사항 중 하나입니다. 이번 청목회 사건은 야당 충청도 의원에 대한 정치적 탄압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지만, 재판부는 사실상 무죄에 해당하는 선고유예 판결을 내려 검찰이 항소를 포기한 완전 종결된 사건입니다. 정치탄압을 위한 검찰의 무리한 기획수사는 더 이상 용납해서는 안 될 것이며, 이러한 내용을 가지고 흠집내기식 정치적 음해와 같은 구태정치는 사라져야 할 것입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