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공모 가닥에 충청권 대정부 투쟁 선포
대전·충남·북 망라한 ‘충청권 추진협의회’ 출범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충북도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충청권 추진협의회 발대식'. 염홍철 대전시장(오른쪽)과 안희정 충남도지사(왼쪽), 이시종 충북도지사(가운데)를 비롯 충청권 국회의원 및 시·도 의회의장, 세종시 인근 기초자치단체장·의회의장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 오마이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과정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을 공약하고도 이를 무시하고 전국 공모를 통해 입지를 선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청권이 대정부 투쟁을 선포하는 등 제2의 세종시 파문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으나, '충청권 입지'라는 문구가 빠진 채 통과됐고, 이명박 대통령의 신년연설에서도 과학벨트의 추진은 강조하면서도 조성 예정지는 언급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충청권에서는 이명박 정부가 세종시와 마찬가지로 과학벨트를 당초 공약과 다르게 타 지역으로 선정하려는 것은 아니냐고 우려했고, 때 마침 지난 6일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를 방문한 청와대 과학기술비서관이 "공약에 얽매이지 않고 전국을 후보지로 생각하고 있다"며 공모의사를 내비쳤다.

이와관련 지난 17일에는 대전·충남·북 시·도지사와 시·도의회, 정치권, 경제·과학기술계, 시민·사회단체 등은 지난 참여하는 '과학벨트 범충청권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대정부 투쟁을 선언했다. 충청권 3개시·도는 이날 오후 3시 충청북도 대회의실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충청권 추진협의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염홍철 대전시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충청권 국회의원 및 시·도 의회의장, 세종시 인근 기초자치단체장·의회의장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충청권 추진협의회는 충남 26명, 대전 20명, 충북 22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충청권 3개 시·도지사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충청권 국회의원 24명이 고문으로 위촉됐다. 충청권 3개 시·도의회 의장이 자문위원을, 그리고 세종시 인근 기초단체장 8명이 당연직 위원으로 위촉됐다. 나머지 위원은 각 자치단체가 추천한 각계대표들이 위촉됐다.

이들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대통령 공약사항인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약속을 이행하도록 500만 충청인의 구심점으로써 지혜와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에 앞장설 것"을 천명했다.

또한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의 당위성에 대해 국민들에게 홍보하고 치밀한 충청권 조성 전략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 ▲과학벨트 사업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고 정치적 논리나 다른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면 절대 간과하지 않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 등을 결의했다.

이들은 앞으로 충청권 추진협의회를 중심으로 대정부 건의 및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의 당위성 대국민 홍보활동, 500만 충청인 결의대회, 서명운동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충청권 지방의회 의장단들도 이날 오전 대전시의회에 모여 별도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 백지화 시도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우리 충청인 모두는 과학벨트 사업이 공모사업으로 변질될 경우, '제2의 세종시 사태', '제2의 대충청 사기극'으로 규정하고, '세종시 사태'와 비교할 수 없는 엄중하고도, 준엄한 심판을 내릴 것을 대내외에 강력히 천명한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1/01/20 [21:38]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