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운영, ‘종이컵 사용억제 중요성’ 역설에 아산시 “오케이”
아산시, 읍면동 포함 전 부서에 ‘전탄소 생활실천 솔선수범’ 공문 발송
 
아산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아산시와 아산시의회가 갈등의 관계가 아닌 상생과 공생의 관계임을 시민들과 공무원 등에게 표출된 사례가 생겨 향후 협력체계에 좋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아산시의회 제162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여운영 의원이 저탄소 기후변화 정책 관련 1회용 종이컵 사용억제 및 절전형 전구 사용의 중요성에 대해 5분 발언을 한 것과 관련, 시는 그 사항에 깊이 공감하고, 읍면동을 포함한 전 부서에 저탄소 생활실천을 솔선수범하자고 공문을 발송했다.

시가 저탄소 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시점에서 아산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행복을 위한 일에는 아산시와 아산시의회가 뭉쳐야만 되는 사례임을 보인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는 것이 중론이다.

여 의원의 5분 발언 주 내용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실천 방안으로, 첫 째로 종이컵 대신 머그컵 사용을 제안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우리나라 연간 종이컵 사용량은 약 120억 개로 비용은 약 1500억 원이며, 종이컵 생산을 위한 펄프수입이 연간 약 400억 원이고, 종이컵쓰레기 처리비용으로 연간 약150억 원이 소요된다고 했다.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종이컵 1톤을 생산하는데 20년생 나무 30그루가 벌목되고, 종이컵이 썩는데 20∼30년의 시간과 심각한 토양오염을 유발해서 머그컵 사용 시 우리나라 국민 1인당 1년에 15년생 소나무 한그루를 살리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두 번째는 가정과 산업체 모두 절전형 전구사용을 권유했다. 기존 형광등이나 백열전구보다는 전기소모량도 적고, 밝기나 조도 또한 우수한 제품들이 많을뿐더러 절전형 전구로 교체한다면 최대 40%에서 적게는 20%까지 전기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며, 신재생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갖고 있는 에너지를 아껴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에너지 정책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시는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이고, 저탄소 녹색도시 건설을 위해 공문에 여 의원의 제안내용을 기재하고, 가까운 일상생활의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 손쉽게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일 수 있어 공직자가 솔선수범하고 실천하는데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시는 3개 실천방안으로 1회용 종이컵 사용하지 않기, 4층 이하는 계단을 이용하기, 이면지 사용하기를 정하고, 실천효과로 종이컵 1개 제조 시 CO2 발생량이 4Kg/개로 1500명 공직자가 1일 2개의 종이컵을 안 쓸 경우 12000kg의 CO2를 절감하고, 엘리베이터 1회 이용 시 30Wh에너지 절감 및 12.7g CO2를 절감하고, 계단을 12분 오를시 100kcal 소비하게 돼 다이어트효과를 볼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여 의원은 “이상기온과 갑작스런 폭우, 태풍 등의 자연재해가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탄소 배출로 인한 것으로,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저탄소 신재생에너지의 사용을 권장하고, 더불어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것이 자연의 재앙을 막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기사입력: 2013/04/01 [01:46]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