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3천명 예술인들, ‘시립합창단 비정규직 고용형태 철폐’ 주장에 반발”
아산 예총 이동현 지회장, 17일 언론사 배포 보도자료 통해 주장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충남 아산시 관내 약 3000명의 예술인들이 최근 아산시립합창단 노조가 비정규직 고용형태 철폐를 외치며 시위 등을 펼친 것과 관련 그들만의 리그라며 반발하고 있다.

 

반발 사유는 관내 3000명의 예술인들에 할당되는 예산이 약 60억 원 정도인 가운데,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이 중 50여 명도 안 되는 시립합창단(현재 약 16억원 차지)에 투입되는 예산이 배수(30억원대, 현재 약 16억 원)로 껑충 뛰어 수천 명의 예술인을 등한시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앞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충남문화예술지부 아산시립합창단지회는 지난 10일 아산시청 본관 로비에서 “19년째 초단시간으로 운영해 온 아산시립합창단에 대한 차별적인 비정규직 고용형태를 철폐하고 단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며 시위를 벌였다.

 

이들의 주된 주장은 19년째 이어지고 있는 부당한 초단시간 노동자의 비정규직 고용형태 철폐 근로기준법 적용해 정규직으로 전환 타 지차체 시립예술단과 비교해 시립합창단원 처우와 근무환경 개선 합창단 노조와 소통 및 교섭 등이다.

 

이에 관내 3000명에 달하는 예술인들은 어이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민간 예술인들의 활동을 장려하고 있는 이동현 아산 예총 지회장은 말이 안 된다공공예술단체라고 주장하는 시립합창단은 전체 3000여 명 예술인 중 45명 수준으로, 현 정부가 내세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선언의 정책과 거리가 먼 오히려 역차별적 효과를 보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창작적인 작품인 예술 분야는 인재를 등용하고 장려함으로 발전을 거듭해야 함에도 공공이란 미명 아래 그들만의 처우개선에만 그친다면 관내 역동적인 예술 활동을 저해시킨다는 것이 이 지회장의 목소리다.

 

이 지회장에 따르면 현재 아산시립합창단 운영에 투입되는 예산은 1년에 약 16억 원 정도로, 관내 예술인(보조금 등)을 위한 예산 60억여 원의 22%를 차지한다.

 

그런데 공공예술단체란 주장에 정규직화를 하게 되면, 시립합창단에만 투입되는 예산이 약 30억 원대에 달해 전체 중 40%까지 올라 민간 예술인을 포함해 관내 수천 명의 예술인들은 소외될 수밖에 없는 현실에 그친다는 것이다.

 

이 지회장은 이 뿐만이 아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으로 시립합창단지회가 설립되고, ‘그들만의 리그로 정규직화를 주장하는지 의아하다지속적으로 예술노동자라 자칭하며 사람다운 최소한의 삶 보장 및 사기진작으로 시에 결단을 요구하는데, 정작 취미활동 이상으로 열정··에 몸담아 활동하는 수천 명의 관내 예술인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관내 예술인들은 시립합창단지회만의 주장이 관철된다면 이의제기 등 항의에 나서고, 대시민 서명운동 등 집회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사입력: 2021/11/17 [16:3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나도예술인인데 21/12/28 [23:15] 수정 삭제  
  아니 무슨 3000예술인이 반대한다는데 난 그런적 없는데... 난 찬성해요 ㄷㄷ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