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AI 또 터졌다… 이번엔 선장 종오리 농가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에서 AI가 또 발생했다. 이번에는 종오리 농가에서 터졌다.

 

지난달 23일(신창)과 지난 2일(신창·인주) 각각 산란계 농가에서 3건의 고병원성 AI가 발생한데 이어 이번이 총 4번째다. AI 확산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분위기다.

 

시에 따르면 이번에 AI가 발생한 곳은 선장면 대흥리 소재 남 모 씨 종오리 농가로, 산란율 감소가 확인돼 지난 4일 가축위생연구소 아산지소가 현장을 방문해 간이검사를 진행한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시는 해당 농가에 초동 방역팀을 급파하고 접근 차단막을 설치했으며, 신고농가 인근지역에 긴급 소독을 실시함과 동시에 반경 10km 내에 방역지역을 설정하고, 이동제한 조치를 취했다.

 

아울러 간이 검사 양성에 따라 시는 살처분 준비와 함께 신고 농가에 통제초소 1개 소를 설치하고, 가금류 사육 전 농가에 대한 예찰 및 순회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시는 선장면 대흥리 방역지역(10km 이내) 내에는 106농가에서 116만5000수의 가금류가 사육되고 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AI 양성판정에 따라 현재 관내 거점초소 3곳과 통제초소 4곳을 운영하고 있고, 방역소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방역초소에서는 가금류 등 이동차량에 장착된 GPS를 토대로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가축방역 당국에서 발생경로를 추적조사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아산 관내 가금류 사육 농가 수는 157농가로, 547만 수를 사육하고 있다.

 

□ 선장 대흥리 남 모 씨 농가 의심축 발생 방역대(반경 10㎞)

▲     © 아산톱뉴스
▲     © 아산톱뉴스

 

충남도도 긴장의 끈 바짝

 

충남도는 앞서 지난 2일 도청 세미나실에서 도와 시·군 감염병 업무 관련 팀장 등 3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조류인플루엔자 인체 감염 예방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고병원성 AI(조류인플루엔자)가 전국적으로 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인체 감염 예방 등을 논의키 위해 마련했다.

 

회의에서는 구체적으로 AI 인체 감염 예방 대책과 현장 살처분 참여자 등 고위험군 관리 방안을 논의하고, 시·군 건의사항에 대한 토의도 가졌다.

 

도는 AI 인체 감염 예방을 위해 ‘인체감염대책반’을 편성, 보건기관 비상 방역체계를 유지하며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양계농가 관계자 중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미접종자를 찾아 접종을 실시했으며, 시·군으로 하여금 농장 종사자와 가축 방역요원 등 고위험군을 파악하고, 유증상자 유무에 대한 조사를 실시토록 할 계획이다.

 

또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농장 출입을 자제토록 유도하고, 호흡기 등에 이상 증상이나 발열이 있을 경우 보건소에 신고토록 했다.

 

아산 및 천안 AI 발생 농가에서 오리를 분양받은 농장 종사자와 가족 12명에 대해서는 증상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인플루엔자 미접종자는 예방접종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방역요원과 매몰 작업 인부 등에 예방적 치료약품을 투여하는 한편, 방호복과 보호안경, 장화 등 보호장비를 지급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단 한 건의 인체 감염 사례도 없었던 점으로 볼 때, 이번 H5N6 AI 바이러스도 인체에 감염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그러나 만약의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는 만큼, 철저히 대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가금류 등 축산 농가 종사자 AI 인체감염 예방요령>

    

1. 종사자 및 가족은 모두 비누와 물로 손을 잘 씻어야 합니다.

2. 닭, 오리 축사에 들어가거나 닭 분비물을 만질 시 개인보호구를 착용합니다.

3. 축사에서 나온 후 샤워를 하셔야 합니다.

4. 농장에 일반인 출입을 제한합시다.

5. 닭이나 오리가 평소보다 많이 죽거나 산란율이 떨어지는 경우 관할지역 수의당국에 신고합니다.

6. 열이나 근육통,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보건소로 즉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일반국민 AI 인체감염 예방요령(호흡기질환 예방수칙)>

    

1. 손씻기, 양치질 등 개인 위생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세요.

2.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쓰시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세요.

3. 손으로 눈, 코, 입 만지기를 피해주세요.

4.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세요.

5. 실내를 청결히 하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세요.

6. 닭, 오리, 계란 등은 75℃에서 5분 이상 조리하면 안심할 수 있어요.

7. 해외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해 주세요.

8.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지역 방문 후 이상증상이 있을 경우, 공·항만에서는 국립검역소에, 귀국 후에는 관할지역 보건소에 즉시 신고하세요.


기사입력: 2016/12/05 [16:5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