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공연영상학과 민경원 교수, ‘뮤지컬 영화’ 개정판 출간
제작배경, 역사, 명작 소개 등 뮤지컬 영화 장르 전반에 관해 다루고 있어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학과 민경원 교수.     © 아산톱뉴스

 

순천향대학교(총장 김승우) 공연영상학과 민경원 교수가 뮤지컬 영화 장르를 사랑하는 일반인들과 전공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던 뮤지컬 영화개정판을 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뮤지컬 영화 장르는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문화콘텐츠의 중요한 축으로 소설, 드라마, 뮤지컬, 영화 간 장르의 경계를 허무는 하이브리드 아트(hybrid art)적 특성과 소통의 강점이 있다.

 

뮤지컬 영화2013년에 초판 발행됐으며, 노래와 춤을 중심으로 구성된 뮤지컬 영화장르를 집대성한 책이다. 초판은 오즈의 마법사’, ‘레미제라블48편의 뮤지컬 영화 명작을 선정해 음악과 춤이 가진 감동을 스크린으로 옮길 수 있었던 영화인들의 노력과 에피소드, 제작배경, 연출의 노하우와 감독과 배우 소개, OST 목록 정리, 영화 속 숨겨진 이야기 등을 전문가의 시각으로 조명해 큰 인기몰이를 했다.

 

아울러 부록에 담은 뮤지컬 영화 레퍼런스를 통해 1927년 최초의 유성 영화 재즈싱어부터 2021웨스트 사이드 스토리까지 연도별로 목록을 정리하고, AFI(American Film Institute, 미국영화연구소)에서 선정한 최고의 뮤지컬 영화 25편을 소개해 뮤지컬 영화 세계 속으로 빠져든 독자들뿐만 아니라, 어떤 뮤지컬 영화를 봐야할지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큰 흥미를 끌었다.

 

▲     ©아산톱뉴스

 

2022년 개정판에는 기존 작품 제작 배경과 비하인드 스토리 내용을 추가하고 라라랜드’, ‘위대한 쇼맨’, ‘코코’, ‘맘마미아2’, ‘메리 포핀스 리턴즈’, ‘알라딘등과 같은 최신 흥행작 7편을 추가해 고전부터 최신작까지 총 55편의 작품을 선정했다. 특히 개별 영화 소개에 그치는 게 아니라, 시대 배경을 아우르는 뮤지컬 영화의 전반적인 역사를 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저자 공연영상학과 민경원 교수는 뮤지컬 영화 자체만이 아니라, 다양한 시대적 배경을 하나씩 알아가는 과정은 미지의 세계를 여행하는 것처럼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라며 뮤지컬 영화에 스며든 인간 본연의 진솔한 삶에 대한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큰 위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 교수는 순천향대 공연영상학과 교수로, UCLA영화학과와 USC영화학과 교환교수를 지냈으며, ()한국영화교육학회 회장, ()한국영화학회 이사,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또한 제20회 서울독립영화제 대상을 받은 나도 초콜릿이 먹고 싶다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을 연출했다.


기사입력: 2022/06/23 [19:5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