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공약 파기”… 충청권 발끈
‘청와대 비서관 전국 공모’ 발언에 충청권 정치권·시민단체 강력 반발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이명박 정부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의 충청권 조성 공약을 파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충청권이 또다시 발끈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3일 신년연설에서 과학벨트 조성의 추진을 강조하면서 충청권 입지를 명확히 하지 않아 충청권의 반발을 사왔다. 그러던 중 지난 6일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찾은 청와대 임기철 과학기술비서관이 과학벨트 조성과 관련, "대통령 공약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전국 모든 지역을 후보지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한 것.

이 같은 사실이 7일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정치권은 물론, 행정기관, 시민·사회단체들이 일제히 이명박 정부를 강력히 비난하고 나섰다.

안희정 “세종시 이어 또 다시 충청인 무시…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이날 특별성명을 통해 "500만 충청인과의 약속인 국제과학비스니즈벨트를 반드시 충청권에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 지사는 "그 동안, 이명박 대통령은 세종시와 대덕연구개발특구, 오송·오창지역 등을 연계시켜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육성하겠다고 수차례 약속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 과학기술비서관이 '과학벨트 입지 문제는 대통령 공약과 무관하게 진행 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은 지역 간 불필요한 유치경쟁과 국론분열을 촉발하는 몰지각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안 지사는 "우리는 대한민국이 과학기술의 강국으로 도약되기 위한 과학벨트의 최적지는 행정, 연구개발, 생산, 비즈니스 기능을 갖춘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 충청권이라고 확신한다"며 "정부는 더 이상 국론분열을 야기하지 말고 조속한 시일 내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를 지정 고시하고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염홍철 대전시장도 이날 특별 성명을 통해 정부를 강하게 비난했다. 염 시장은 "충청권 대선공약사업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과 관련, 정부가 세종시 논란과 마찬가지로 또 다시 불필요한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아닌지,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그는 이어 "과학벨트 조성사업은 기초과학연구원 설립 및 중이온 가속기 설치를 통해 대한민국이 과학기술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대형 국책사업으로, 대통령과 정부는 '대덕연구개발특구, 세종시, 오송·오창의 BT·IT산업단지를 하나의 광역경제권으로 발전시켜 한국판 실리콘벨리로 육성하겠다'고 수차례 약속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염 시장은 또 "더불어 본인은 충청권 3개시·도 지사 및 500만 대전충청인과 함께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을 관철시키는데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치권 일제히 정부 비난… “제2의 대국민사기극”

민주당 충남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공약은 세종시 수정안에 이은 '제2의 대국민사기극'이었다"며 "500만 충청인이여, 다시 한 번 분연히 떨쳐 일어서자"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임영호 정책위의장도 이날 특별성명을 발표하고 "이번 청와대 임 비서관의 발언이야말로 대통령공약을 이행하지 않겠다는 폭탄선언이나 다름없다"고 규정하고, "오만하고 무례하기 짝이 없는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임 의장은 또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후 충청도에 약속한 각종 국책사업이 지연되고 부진한 가운데 과학벨트마저 백지화시킨다면,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오송·오창의 산업단지 등 과학 인프라를 모조리 사장시키는 것"이라며 "대통령과 정부는 과학벨트의 충청권 명기를 서둘러 발표하여 더 이상 소모적 논쟁과 국론분열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사입력: 2011/01/13 [18:1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