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아산 탕정2지구 도시개발 전면 수정 촉구
“동부도심 명품신도시로 개발돼야” 주장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LH, 오는 13일 탕정2지구 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공식 공모 예정

- 박 위원장, 아산시와 LH에 향후 수립된 개발계획 재정립 요구 공문 보내

- 아산시와 LH에 여섯 가지 요구사항 제시하며 실행 촉구

 

▲ 영상 기자회견하는 박경귀 국민의힘 아산 을 당협위원장     © 국민의힘 아산 을 당협

 

충남 아산의 지도가 어떻게 바뀔까?

 

국민의힘 아산시 을 박경귀 당협위원장이 최근 추진되고 있는 108만 평 탕정2지구 도시개발 사업의 방향 전환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박 위원장은 지난 8일 오후 배방읍 소재 아산참여자치연구원 사무실에서 가진 영상기자회견을 통해 아파트와 산업단지 채워넣기식 당초 탕정2지구 도시개발 계획을 전면 수정하고, 아산의 100년 미래를 위해 동부생활권 주민이 생활편익시설을 누릴 수 있는 동부도심 명품신도시로 개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이번 기자회견을 갖게 된 배경에 대해 작년 826일 국토교통부가 개발구역을 지정함에 따라 사업이 본격적으로 준비되고 있다. 오는 13LH에서 탕정2지구 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이 공식 공모될 예정이라며 올해 상반기에 완료될 개발계획을 제대로 정립해야 중요한 시기다. 이에 따라 지난 5일 아산시와 LH에 향후 수립된 개발계획의 재정립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고, 이를 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기자회견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아산의 100년 미래를 위해 제대로 된 도심을 고루 갖춘 균형발전 전략을 실행해 나가야 한다아산의 중앙도심 역할을 하는 온양도심, 둔포 중심의 북부도심, 신창 중심의 서부도심, 배방·탕정·음봉 동부권 중심의 동부도심을 순차적으로 개발해서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것이 ‘1도심 3부심 개발 전략이며, 최근 당면 현안으로 대두된 탕정2지구 도시개발 사업을 이 전략의 첫 단계로 삼아 개발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위원장은 탕정면, 음봉면 일원 3571801(108만 평)을 수용해 아파트 12535가구를 짓고, 산업단지 등을 조성한다는 이번 계획은 베드타운만 늘리는 정책 실패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아산 역내 소득이 최대한 아산에서 순환되도록 해야 한다. 배방, 탕정, 음봉 동부권 주민에게 절실히 필요한 것은 도시생활을 편리하게 할 상업 업무지구 개발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박 위원장은 아산시와 LH에 여섯 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하며 실행을 촉구했다.

 

그는 첫째로 탕정지역에 계획된 12500여 가구 규모를 5000여 가구로 감축하고, 상업업무지구 중심의 동부도심을 개발해야 한다. 특히 매곡천을 유럽형 워터 웨이(Water Way)’로 개발하고, 수로와 남북축 6차선 대로 양편으로 상업·업무 지구로 조성하고 도심 속 휴식과 볼거리를 누릴 수 있는 워터프론트(Waterfront)’ 구역과 6차선 광로를 품은 신개념의 명품자족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는 구상을 내놓았다.

 

두 번째로 음봉지역 개발에 대해서도 이미 음봉 송촌리, 동암리, 덕지리 일원에 음봉 일반산업단지와 아산제2디지털 일반산업단지 조성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고, 음봉 포스코 아파트 주민들의 악취 집단민원 해소를 위해 이 사업이 우선이라며 탕정2지구 도시개발까지 산업단지를 추가로 조성하게 되면 음봉지역은 송촌리부터 산동사거리까지 전체가 산업단지로 채워지는 기형적인 모습이 된다고 강력히 문제를 제기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음봉에는 이미 두 산업단지 조성 구역에 4200가구의 아파트 건립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향후 11000여 가구의 도시생활을 위해 본 사업부지 음봉지역은 상업 업무지구 중심으로 개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음봉 지역의 매곡천은 직선화돼 있고, 20미터 너비에 동절기에도 기본 유량이 유지되고 있어서 수중보를 만들면 커넬 웨이가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고, 하절기에 수상 보트 놀이, 동절기에 얼음썰매장이 가능하며, 상시 홍수조절과 농업용수 공급에 유용하다이곳에 워터프론트(Waterfront)’형 시가지가 조성되면 음봉·탕정 주민들은 물론, 천안시민이 유입해 문화·의료·교육·체육·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국내 최초의 전원형 커넬 웨이를 품은 명품신도시로 관광 명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내놓았다.

 

이어서 박 위원장은 기존 23만여 평의 산업단지 배치 계획 면적은 4분의 1수준으로 축소해 현재 존치 공장부지(농심) 인근에 산업단지 배후지원시설로 조성하면, 이미 음봉면에 추진되고 있는 음봉일반산업단지와 제2디지털산업단지, 아산스마트밸리 일반산업단지와 유기적인 연계 기능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안을 제시했다.

 

박 위원장은 세 번째로 교통대책을 요구했다.

 

그는 이번 사업은 대규모 도시개발을 추진하면서 외부 연결도로망 계획이 전혀 없다. 유발되는 교통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원인자부담원칙에 따라 초과이익으로 연결도로망을 확충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동서축 대로인 628도로를 산동사거리에서 43번 도로 접속 구간까지 왕복 8차선 도로로 확장해 달라고 촉구했다.

 

덧붙여 본 사업 완료 후 산동사거리의 교통혼잡이 심각할 것으로 우려된다. 남북축 6차선 대로를 동산리에서 산동사거리까지 연장 가설할 것을 요구한다아산시와 LH는 근본적인 대책으로 산동사거리를 고가화 또는 지하화하는 방안까지 검토 시행할 것을 주문했다.

 

박 위원장은 네 번째로 사업 시행으로 인한 마을공동체 붕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마을공동체의 유지와 활성화를 위해 사업지구에 편입된 마을별 집단이주 마을을 조성하고, 제외된 자연마을의 소외와 낙후 예방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LH는 이와 연계된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아산시는 탕정, 음봉 사업지 주변 마을지역을 도시계획관리지역으로 설정해 도심과 조화를 이루는 도시형 전원 마을로 체계적으로 개발할 로드맵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계속해서 다섯 번째로 본 사업 시행으로 주거지와 토지가 수용되는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확한 물건 현황 조사와 미래가치를 반영한 감정가 산정에 노력하고, 사업 초과이익금으로 토지주들에게 최고의 보상을 지급할 것을 요구한다며 토지주들의 호소를 대변했다.

 

박 위원장은 끝으로 요구사항들이 개발계획에 반영해 나가는 것을 담보하기 위해 개발계획 수립 시 용역사 선정, 용역 과정 심의 및 보고 등의 심의위원회에 주민과 주민의 의견을 대변할 대표 3인을 선정해 주민참여를 보장함으로써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사업이 계획되고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구했다.

 

박경귀 위원장은 이번 기자회견을 마무리하면서 아산 동부권의 숙원인 동부도심을 만드는 일은 아산의 100년 미래의 시작이다. 아산시와 LH는 탕정2지구 도시개발 방향에 대한 요구사항을 적극적인 자세로 수용해 주길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아산의 미래를 만드는 일에 여야가 초당적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 앞으로 탕정음봉신도시를 명품신도시로 만들기 위해 주민, 아산시, LH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1도심 3부심 개발 전략이 아산의 미래 전략으로 채택, 추진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발전 구상을 내놓고 시민과 머리를 맞대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탕정2지구 도시개발 사업은 지난해 주민반발로 두 차례나 주민공청회가 무산되는 지역개발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박 위원장의 개발 콘셉트 전환 요구를 아산시와 LH가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기사입력: 2021/01/09 [18:34]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곳에서 인생샷 어때요?”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