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관대한 아산시?
‘쓰레기소각장은 되고, 화력발전소는 안 돼?’… 안전성 확인 선행 여론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충남 아산시가 배미동 쓰레기소각장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이른바 친환경에너지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미세먼지 발생원으로 떠오르고 있는 쓰레기 소각장의 미세먼지 발생 여부 등에 대한 사전 안전성 확인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아산시는 지난 19일 화석연료 사용 감소 등 지구온난화 방지 등 시대적 소명을 다하기 위해 미래 성장 정책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아산시 친환경에너지단지 조성사업’이 충남도의 ‘청정에너지타운 공모사업(예산규모 20억 원)’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사업과 관련 시는 배미동에 위치한 쓰레기 소각장에 500Kw급 터빈발전기를 설치해 소각 폐열을 활용해 전기를 생산해 4인기준 800가구 대단위 아파트단지 전력을 감당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 연간 1663톤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 및 30년산 소나무 25만2000그루의 식재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문제는 시가 친환경 에너지 단지라고 지칭한 쓰레기 소각장의 배출가스 미세먼지 배출 여부 등 안전성이다.

 

최근 당진지역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던 노후 화력발전소가 미세먼지 발생 등을 이유로 존폐 기로에 서 있는 가운데, 어떤 성분인지 조차 알 수 없는 원료를 태우는 쓰레기 소각장의 폐열을 사용하는 전력생산이 과연 친환경이라고 말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더욱이 관계자 등에 따르면 배미동 소각장의 기존 배출가스 측정장비로는 미세먼지 배출량  조차 확인할 수 없어, 이에 대한 보완과 함께 관리 규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업 본격화와 함께 쓰레기 소각량이 증가할 경우 아산지역 대기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조차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우려에 대해 확실한 데이터 증빙 없이 시의 친환경에너지 정책에 대해서 무조건 불만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올 수 있지만, 올해 소각장을 운영하는 일부 지자체의 경우 미세먼지 주의보 또는 경보 단계 시 소각장 단축 운영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는 등 타 지자체들 역시 쓰레기 소각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어 미세먼지 발생과 쓰레기 소각과의 상관관계가 유추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시는 기존 소각장 발생 폐열을 활용하는 것임을 전제로 사업 추진을 통한 인근 주민의 일자리 창출 및 소득 증대 등을 이유로 친환경 에너지 관광단지 조성 등 중장기 계획까지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자칫 화력발전소와 함께 폐쇄, 축소돼야 할 쓰레기 소각장이 친환경이란 이름으로 활성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사업 추진 전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안전성 평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민 A(44,·모종동) 씨는 “평소 우리 아산지역의 대기는 깨끗한 줄 알았는데, 올해 상반기에는 황사나 미세먼지 등 심각한 대기오염을 몸소 느꼈던 것 같아 관심이 커졌다. 문재인 정부 들어 당진지역 화력발전소 폐쇄 등이 거론돼 그나마 오염이 덜해 지나 싶었는데, 시가 이와 유사한 시설로 보이는 쓰레기 소각장 폐열을 이용한 발전사업을 한다니 우려스럽다. 발전사업을 하게 되면 당연히 쓰레기 소각량이 일정하게 증가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며 “화석연료의 발생 미세먼지는 성분이라도 명확하지만 무슨 성분인지 조차 모르는 쓰레기소각 배출가스에 대해 사전에 명확한 성분 분석과 이의 유해성,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검토 후 사업을 추진하면 좋겠다. 자칫 이번 사업이 우리 지역에 없었던 화력발전소를 그것도 친환경이란 명분으로 만드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7/06/20 [02:44]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