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률 전국 1위 충남도, 불명예 씻을 대책 나왔다
‘생명존중 사회분위기 조성’ 등 9개 단기·중장기 과제 추진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충남도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자살문제 해결을 위해 ‘자살예방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한국의 자살률은 OECD 국가 중 가장 높으며, 자살 증가율 또한 높아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주 산업이 농업인 도의 특성상 노인인구 비율이 높아 노인 자살예방에 초점을 맞춘 종합대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충남의 자살률은 2007년 인구 10만명당 37.0명에서 2009년 45.8명으로 2년 동안 24%가 증가했으며, 자살자 수는 2009년 현재 928명에 달했다.

이는 인구 10만명당 전국평균 31명보다 47%나 많은 45.8명에 이른다. 이는 전국 최고 수준으로 1일 평균 2.54명이 자살로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망순위에 있어 자살은 전체 사망원인의 4위에 해당하나 생산연령 인구의 사망원인은 1∼2위가 자살이다.

연령별로는 15세 미만은 거의 변화가 없으며, 20대 이후 청장년층부터 60세까지는 완만하게 증가하나 60세 이후부터는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은 빈곤과 질병, 역할상실 등 사회적응력 저하로 자살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연구자료(LG경제연구원, 2011년)에 따르면 경제성장률이 낮을수록, 실업률이 높을수록, 양극화가 심할수록, 가계가 부실할수록 자살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분석됐다.


도가 마련한 자살예방 종합대책은 9개 중점 추진과제를 통해 ‘생명존중 문화조성’과 ‘건강사회 육성’을 위해 자살률을 2009년 45.8명에서 2014년까지 전국 평균 자살bff(31명) 수준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9개 중점 추진과제는 단기 및 중장기로 나누어 추진하는데, 올해 추진과제로는 △생명존중 사회분위기 조성 △농약보관함 보급 및 생명존중 그린마을 육성 △노인 자살 예방을 위한 우울증 선별검사 확대 △아동·청소년 생명존중 교육 및 맞춤형 정신건강 서비스제공 △자살 고위험군 및 노년기 자살예방 프로그램 보급 △Tele-help, Tele-Check 및 Gate-Keeper 프로그램 운영 등 6개 사업이 있다.

중장기 과제는 △자살예방 제도 및 인프라 구축 △지역사회 중심 자살예방 위기관리 체계 구축 △자살위험자 조기발견을 위한 자살 실태조사 등 3개 사업을 선정·추진한다.

우선 생명존중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인회, 보건진료소장 등 우리마을 ‘생명지킴이’를 위촉하고 ‘자살예방의 날’, ‘생명사랑의 달’ 등을 지정 국민 인식개선을 도모한다.

농촌지역이 음독자살 비율이 높은 점을 감안 올해는 2개 마을에 농약 안전보관함을 보급하고 2012년부터 확대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독거 및 고위험군 노인 8만여 명을 대상으로 우울증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유도하기 위해 시·군별 ‘마음 건강 상담의 날’을 운영하고 마을별 순회 선별검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아동과 청소년의 생명존중 의식을 일깨우기 위해 광역 및 지역정신보건센터와 협조해 자살예방교육을 강화하고, Wee센터와 연계해 ADHD 선별검사 및 맞춤형 정신건강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며,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해 아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은 운영과 더불어 ‘헬프콜! 1388’ 운영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자살 고위험군의 건강관리 강화를 위해 사례모델을 DB화해 112 및 119와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호서대 산학협력단과 연계해 ‘노인 우울증 감소를 위한 심리상담 매뉴얼’을 개발, 또 노인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여가 프로그램도 확대할 계획이다.

사회복지사를 활용 위기노인 전화(Tele-help, Tele-Check) 서비스와 사회복지관 종사자, 아파트 관리인, 우편배달원 등을 게이트 기퍼로 육성하는 계획도 추진한다.

다음 중장기 과제로 ▲생명존중 자살예방 제도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자살예방 조례를 제정하고 민·관이 참여하는 (가칭)‘자살예방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광역 및 지역정신보건센터의 자살예방 기능인력을 보강하며, 자살예방센터를 설치·확대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자살예방 인프라를 구축한다.

또한 ▲조기발견 및 위기관리를 위해 지역사회 중심 자살예방 거버넌스 구축 ▲자살사망자 심리부검 및 분석을 통해 자살예방대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해 자살위험자 조기발견 추진 등이 있다.

조소연 도 복지보건국장은 “이번 대책은 그동안 정책자문위 및 정신보건센터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만들었다”며 “자살 예방은 정책적 지속성이 중요한 만큼 법과 제도 및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3월 자살예방법이 제정돼 법적 근거가 마련됐으며, 이에 따라 올 12월 정부의 ‘자살예방종합대책’이 발표되면 이와 연계해 대책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위기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현재 운영 중인 광역 및 지역 정신보건센터에 자살위기 대응조직 및 인력을 보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1/08/04 [12:4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