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유치, 진행상황 공개로 불필요한 갈등 예방해야
 
구철호 아산경찰서 공무원직장협의회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국립경찰병원대통령 공약임에도 전국 공모 절차로 혼란 자초

- 현 정부 출범 이후 13개월의 침묵이 국립치의학연구원관련 갈등의 원인될 수도 있어

 

▲ 구철호(아산경찰서 공무원직장협의회장).     ©아산톱뉴스

  

2022429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진정한 지역 주도 균형발전, 혁신 성장기반 강화, 자욕 특성 극대화라는 큰 틀에서 충청남도 7대 공약 및 15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15가지 정책과제 중 11번째가 국립경찰병원아산 유치이고, 바로 다음 12번째가 국립치의학연구원천안 설립이었다.

 

치아 질환은 단순히 음식물 섭취의 불편과 그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를 넘어 노년의 우울을 더욱 가중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런 중요성에 따라 2018년부터 보건복지부에 구강정책과가 신설되고 좀 더 체계적인 치아 관리를 위해 국립치의학연구원설립이 국정과제로 선정된 것이다.

 

천안과 아산 지역은 의료 산업 측면에서도 mRNA(줄기세포 이용 개발 백신) 기반 정밀 질병 진단(순천향의대)과 과의료기기 연구센터(단국대) 등 첨단 의료 기반이 구축되어 있고, 특히 전국에서 유일하게 영국 등 의료 선진국과 국내 대학이 공동 운영하는 최첨단 의료 연구센터가 자리 잡고 있다.

 

천안시 역시 아산과의 접경지역인 불당동 융복합 R&D지구 내 충남국제컨벤션센터부지에 5162규모로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을 계획하고 있고, 3국립치의학연구원 충남 설립 추진위원회까지 출범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광주와 부산을 이어 대구에서도 지역 정치인들이 국립치의학연구원대구시 유치를 위한 토론회를 주도하고, 경북 도지사를 중심으로 의료와 산업계 단체들이 모여 특별전담(TF)팀까지 구성하고 있다.

 

국립경찰병원은 전국 19곳 지자체들의 경쟁을 거쳐 작년 1214일 아산으로 선정됐다. 대통령 공약임에도 불구하고 공모 절차로 인한 행정력 낭비는 물론,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가해진 희망 고문과 결과에 따른 허탈감, 그리고 그 후유증으로 인한 내부 갈등이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통령의 약속이라고 모든 공약이 현실화될 수는 없다.

 

대신 그 시기와 절차, 때로는 그 어려움을 지역민들에게 정확히 알려야 한다. 현 정부 출범 이후 13개월 동안 이어지는 정부의 침묵이 자칫 불필요한 경쟁으로 인한 지역 간 갈등으로 번질 수도 있다.

 

국립치의학연구원국립경찰병원사례와 같이 천안은 물론, 광주와 부산, 그리고 대구의 시민들에게까지 혼란과 상처가 되지 않도록 정부의 명확한 정책 진행상황 공개를 기대한다.


기사입력: 2023/08/28 [23:2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