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시장 “건재고택을 아산시의 영빈관으로 키우겠다”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외암마을 야행내년 프로그램 전면 개편 시사

- 단지 바라보는 유물이 아니라 활용되는 문화재 관점 전환

 

▲ 박경귀 아산시장 주간간부회의 주재 장면.     © 아산톱뉴스

 

박경귀 충남 아산시장이 12일 열린 6월 간부회의에서 최근 종료된 외암민속마을 야행행사 결과를 설명하면서 건재고택의 건물 양식과 정원 양식은 조선 후기 양반가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는 귀중한 문화유산이지만, 그 가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 너무 아쉽다앞으로 아산시의 영빈관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국·소장 등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외암민속마을에는 아산시 소유의 고택들이 있는데, 이런 시설들이 제대로 관리가 안 되고 있다. 시설물을 단지 바라보는 유물이 아니라 활용되는 문화재였으면 좋겠다건재 고택 등을 잘 관리해 거기에서 간담회도 하고 또 외국에서 귀빈들이 오면 우리 전통 문화를 소개하는 장소로 활용하는 등 아산시 최고의 영빈관이 되도록 종합 활용 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박 시장은 최근 종료된 외암민속마을 야행행사를 언급하며 지난 4월을 전후해서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일 축제 행사 준비에 몰입하다 보니 외암민속마을 야행 프로그램에 대해 아쉬운 점이 많이 있었다내년에는 야행 프로그램을 전면 개편하여 시민들에게 멋진 축제의 장으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선 선비가 과거에 급제하고 삼일동안 친지를 방문하는 삼일 유가 프로그램의 경우 조선시대 당시의 격식에 맞지 않았고, 행사 자체가 단순 체험 형식으로 진행돼 방문객들에게 큰 감동을 주지 못했다내년부터는 철저한 고증을 통해 제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저잣거리(야시)의 문제점은 가운데로 흐르도록 한 물을 차단한 게 큰 실수라면서 저잣거리에는 365물이 흐르도록 개선하고, 연못 옆에 있는 정자의 가설 건축물은 철거해 건축미를 그대로 살리면서 정원 호수를 채울 수 있도록 저잣거리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해 줄 것을 지시했다.


기사입력: 2023/06/12 [17:5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