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온양온천역’ → ‘온양온천(아산 현충사)역’으로 변경 추진
박경귀 시장 “아산 대표역사 명칭 변경으로 지역 정체성 살릴 것”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온양온천역 전경.     © 아산톱뉴스

 

박경귀 충남 아산시장은 지난 16일 주간 간부회의에서 온양온천역아산 현충사를 병기한 온양온천(아산 현충사)으로, 배방읍 장재리 소재 아산역장재역으로 변경하자고 제안했다.

 

박 시장에 따르면 서울역, 대전역, 천안역 등 어느 지역이나 대표 역은 해당 지역의 이름을 따서 짓는다. 하지만 아산 대표역인 온양온천역 이름에는 아산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박 시장은 “28년 전 아산군과 온양시가 통합될 때, 아산 대표역인 온양온천역에 아산온양두 지명을 넣는 일을 추진했어야 했다더 늦기 전에 이제라도 아산권역 내 역사 명칭 바로잡기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역명을 정할 때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지명을 활용하거나, 해당 지역과의 연관성, 역 소재지의 역사, 문화, 관광, 향토적 특성을 잘 반영해야 한다온양온천역에 아산 현충사를 병기한다면 오늘의 아산시가 아산군과 온양시가 통합돼 만들어졌다는 역사적 배경을 담아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아산이 충무공 이순신 장군께서 잠들어 계신 충절의 고장이라는 것도 함께 알릴 수 있는 만큼, 더 의미 있고 적합한 역명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또 온양온천역 앞에서 신정호 아트밸리 순환버스(428)를 탑승하면 아산 현충사를 비롯해 시 주요 관광지인 신정호, 은행나무길 등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박 시장은 현재 아산에서 전철로 현충사에 가장 쉽게 닿을 수 있는 역이 온양온천역이라며 역 이름과 연계 효과도 분명한 만큼 관광객에게 효율적인 안내도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1호선 전철역 아산역장재역으로

 

▲ 지난 16일 주간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박경귀 시장.     © 아산톱뉴스

 

박 시장은 KTX천안아산역 남단에 위치한 아산역의 명칭도 장재역이 더 적합하다면서 개칭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 추진도 지시했다.

 

아산역은 장항선이 복선화되고, 장재리에 KTX천안아산역이 개통되면서 장항선 환승 편의를 돕기 위해 신설된 간이역이다. 박 시장은 인근 두정역, 봉명역, 쌍용역, 탕정역, 배방역 모두 역사가 위치한 지역의 지명을 딴 것을 예로 들며, ‘아산역에도 장재역이라는 이름이 더 적합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 외지인이 아산역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아산역을 아산의 대표역, 아산역 인근을 아산의 중심지라 혼동하기 쉽다. 하지만 아산역이 위치한 장재리는 역사적으로 온양시나, 아산군의 중심지였던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장재리는 인근 신도시 개발 등 여러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크게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장재역으로 개칭하면 지역 정체성을 더 잘 살릴 수 있다고 강조하고 이제 그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다만 박 시장은 역사 명칭은 시민 편의와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충분한 여론 수렴과 숙의 과정을 거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익숙했던 역 이름이 바뀌면 일시적인 불편이 따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하면서 온양온천역 아산 현충사병기와 아산역 역사명 변경은 아트밸리 아산브랜드를 키워나가기 위해서도 함께 논의해볼 필요가 있는 의제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역 이름 정명(正名)에는 분명한 명분이 있고, 문화관광 도시의 지역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열린 마음으로 함께 의견 나눠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아산시는 박 시장의 지시에 따라 장항선 및 1호선 전철 역사 명칭 변경을 위한 시의회 및 시민 의견 수렴, 여론 조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사입력: 2023/01/17 [10:25]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