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아산시 농업정책은 어떻게 추진되나
김정규 농업기술센터 소장, 역점사업 대한 추진 계획 밝혀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18일 시정 브리핑을 하고 있는 김정규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소장.     © 아산톱뉴스

 

김정규 충남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18시정브리핑을 통해 올해 농정현황과 민선8기 농업분야 역점 사업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김 소장은 농업기술센터 주요 역점사업 중 첫째로는 판로 걱정 없는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한 농산물 판로 확보에 대해 로컬푸드 직매장을 현재 10개 소에서 2026년까지 17개 소로 확대하고,2023년도에 배방 신도시 지역에 농협직매장 1개 소, 아산시 직영 로컬푸드 직매장 1개 소를 추가 설치하며, 금년 12월 건립 완료되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아산시 농산물을 공공급식, 단체급식등 지역 내에서 본격적으로 소비 확대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아산시 공동브랜드인 아산맑은사용을 53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프랜차이즈 업체와 아산농산물 상용화 메뉴 개발, 유통업체와 연계한 판로 확대, 신선 농산물 수출을 현재 7품목 100억 규모에서 더욱 확대하도록 마케팅 비용을 지원해 농산물 판로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두 번째 역점사업으로는 농촌 일손부족 해소를 위한 정책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를 금년도에 처음 도입해 베트남 외국인 근로자 51명을 15개 농가에 매칭해 운영 중에 있으며, 금년 11월부터 외국인 계절근로자 100명 모집을 목표로 추진해 내년 3부터 일손부족 농가에 매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아산시에서 직영하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소의 농업기계를 현재 89598대에서 2023년까지 92623대로 확대하며, 거리가 멀어 농업기계를 빌리기 번거로운 점을 해소키 위한 지역농협 위탁경영을 활용한 권역별 분산형 임대체계를 구축하고 현재 관내 9개 농협 70295대에서 2023년까지 75320대로 확대해 농촌 일손부족이 해소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키로 했다고 전했다

 

세 번째로, 악취 걱정 없는 쾌적한 축산업 환경을 조성키위해 2022년도에 악취중점관리농가를 대상으로11개 사업, 19억 원을 투입해지원했으며, 2023년도에는 신규사업으로 양돈농가 4개 소에 ICT활용 악취저감시스템 시범사업을 추진해 축사 악취 문제를 해결하고 축산업의 이미지 탈바꿈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네 번째는, 청년들이 농업에서 미래를 꿈꾸고, 미래 농업을 이끌어 갈 주역이 되도록 청년농업인 정착 및 육성 지원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소장에 따르면 202211개 사업, 10억 원을 투입해 청년농업인의 정착을 지원했으며, 2018년부터 지금까지 64명의 청년창업농을 육성했고, 향후 매년 14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금년 11완공 예정인 미래농업인센터를 중심으로 청년농업인 정착을 지원해젊은 농촌으로 변화시키는 플랫폼 역할을 담당하며, 디지털 기술에 친숙한 청년농업인 중심으로 스마트팜을 확산시킬 계획을 갖고 있다.

 

다섯 번째로, 아산시 염치, 송악, 선장, 도고, 신창면 등 서남부생활권을 중심으로 주민참여형 농촌협약 사업 추진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균형있는 농촌발전을 도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마지막 여섯 번째로, 민선8기 역점추진사항인 신정호 아트밸리와 함께2023년에는 신정호 상류지역 농경지 8.5ha에 친환경 생태농업단지인 에코 농()파크를 조성하고, 전통 농경문화 축제를 연중 추진해 문화와 예술이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함께 잘 사는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혁신의 선두에서 흔들림 없이 뛰겠다농업농촌의 밝은 미래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22/10/18 [15:5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