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권 도의원 “전면도입 어렵다면 선제적 시범사업 실시하자”
충남도의회 아산시 도고면서 충남형 농어촌기본소득 방안 마련 위한 토론회 개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토론회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영권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장.     © 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가 11일 오후 230분 아산시 도고면 선도농협에서 충남형 농어촌기본소득 방안마련을 위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좌장을 맡은 김영권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농어촌지역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 소규모 중소농가 증가로 양극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이제는 혁신적인 대안인 농어촌 기본소득 도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남도의 재정상황을 감안해 전면도입이 어렵다면 인구소멸이 급격히 이뤄지고 있는 지역에 시범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본격 토론에 앞서 주제발표를 맡은 충남연구원 박경철 책임연구원은 농어촌 기본소득은 사업화, 개방화 과정에서 배제되고 희생돼 생존의 어려움에 직면한 농어촌 주민에게 국가와 사회가 경제사회적 기본권을 보장해 농어업과 농어촌을 보장하는 제도라며 전 국민 기본소득을 실시하더라도 지역불균형 해소를 위해 농어촌에 더욱 두텁게 지급해야 마땅하다고 역설했다.

     

이후 진행된 토론에는 아산시의회 최재영 의원, 농어촌기본소득추진단 서봉균 박사, 시민과지역사회연구소 조화성 소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     ©충남도의회

 

최재영 의원은 충남도가 추진 검토하는 충남형 기본소득 도입을 환영한다국민생존권 보장, 식량안보 등 공익적 가치를 보상키 위해 농촌기본소득이 도입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서봉균 박사는 “(농어촌 기본소득은) 다른 어떤 정책보다 목적과 대상, 그리고 효과가 분명한 정책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서 박사는 도입을 위한 추가 논의로 첫째, 명확한 농민수당과의 관계설정, 둘째, 국토보유세나 탄소세 등을 통한 적극적인 재원마련 셋째, 읍면차등지불 등 지역분리를 피해야 할 것 등을 강조했다.

 

조화성 소장은 농어촌 기본소득이 농촌 주민의 소득보장을 통해 농촌으로의 인구이동을 가속화시키는 인구정책이자, 지역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지역경제 정책의 성격을 갖고 있다환경 및 지속가능성의 가치와 지역공동체 형성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수영 아산시의원, 윤지상 더불어민주당 아산 갑 수석부위원장을 비롯해 도고, 선장, 신창지역 이장, 협의회장 등 60여 명이 참석해 농어촌 기본소득이 지역 주민들에게 얼마나 뜨거운 관심사인지를 보여줬다.


기사입력: 2022/02/11 [23:1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