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산업단지에 화학제품-고무제품 등 추가유치 신청
사업시행자 유치업종 추가신청… 공해단지 변질 우려 목소리 커질 듯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충남도 예산군 삽교읍과 응봉면 일원에 조성예정인 예산일반산업단지에 당초 들어설 예정이던 1차금속제품 외에 화학제품과 플라스틱 제품 공장 등이 추가로 들어설 예정이다.

이에 따라 공해유발업종이 대거 몰려 공해공단으로 변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예산산업단지 사업시행자인 예산산업단지개발(주)은 최근 충남도에 화학물질과 의료용물질 등을 다루는 공장시설 등을 추가 유치하는 하는 것을 골자로 한 유치업종 변경을 신청했다.

공단 내 추가 유치업종은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의료용 물질 및 의약품, 고무제품 및 플라스틱 제품 등이다. 당초 사업시행자는 식료품과 금속가공, 전자부품컴퓨터영상음향 및 통신장비, 전기 장비, 자동차트레일러, 섬유제품, 펄프 및 종이제품,1차 금속제품 등을 유치하겠다고 했었다.

예산일반산업단지개발(주) 관계자는 “수도권 업체를 대상으로 사전 입주희망업종을 조사한 결과 기존업종에 없는 조목이 많아 추가신청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때문에 예산산업단지가 공해우려업종이 주로 들어와 공해단지로 변질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산업계에서는 1차금속제품과 화학제품제조, 펄프 및 종이제품 등을 공해우려 업종으로 보고 있다. 안산시가 2005년 관내 반월 시화공단을 대상으로 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 분석결과 총 2590개소로 나타났고, 업종별로는 금속 1062개소, 화학약품제조 383개소, 섬유제품제조 183개소 등이었다.

2007년 당진군이 환경보호 등을 위해 마련한 ‘공장입지제한처리 기준고시’에는 110개 공해우려 업종의 입지를 제한하고 있으며 대상 업종은 ▲음·식료품 제조업 군에서 도축업 등 6개 업종 ▲섬유제품 제조업군중 염색 가공업 등 4개 업종 ▲원모피 가공처리업 ▲가방 및 신발 가공업 중 원피 가공업 등 2개 업종 ▲목재 및 나무제품 제조업 중 방부처리업 등 2개 업종 ▲펄프 제조업 ▲코크스, 석유정제품 및 핵연료 제조업군 5개 업종 ▲화합물 및 화학제품 제조업군 39개 업종 ▲제1차 금속산업군 23개 업종 등이었다.

충남도 관계자는 “주민의견수렴기간이 끝나면 관계기관 협의에 이어 사업시행자측이 제출한 환경저감방안을 검토, 빠르면 올해 안에 승인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충남도는 산업단지 유치업종변경안에 대해 오는 11월26일부터 내달 15일까지 충남도 산업입지과와 예산군 경제과 및 삽교읍사무소 등에서 주민의견을 받고 있다.

한편 예산일반산업단지개발(주)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충남 예산군 삽교읍 효림리와 응봉면 주령리 일원 150만㎡(약 46만평) 부지에 예산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벌이고 있다. 

기사입력: 2010/11/25 [13:2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