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이엔씨, 독자기술로 개발한 ‘수소가스 제어시스템’ 전면 공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오는 15()까지 세계 최초, 국내 최대 수소산업 전문 전시회 ‘H2 MEET 2023’ 박람회(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서 선봬

- 수소산업 핵심 설비, 신기술 블록 헤더 장착해 안정성, 비용절감 효과

- 김승섭 대표 “R&D, 특허 강화로 업계 최고 경쟁력 확보할 터

 

▲ 김승섭 ㈜삼정이엔씨 대표이사(앞줄 왼쪽부터 세번째)가 지난 13일, 삼정이엔씨 부스를 방문한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이원욱 국회 모빌리티 포럼 공동 대표의원, 하태경 의원 등에게 삼정이엔씨의 독자적 신제품의 우수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왼쪽부터 하태경 의원, 이원욱 대표의원, 김승섭 대표, 강경성 제2차관)     © (주)삼정이엔씨

 

·내외 수소 산업의 선도기업이 한자리에 모인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2023’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수소 전문기업의 위상을 굳건히 해 온 삼정이엔씨(대표이사 김승섭)의 새 기술력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4차산업혁명협회(이사장 임상호)는 회원사인 삼정이엔씨가 13~15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되는 ‘H2 MEET 2023’에 참가해 기존의 수소 냉각기(H2 Chiller)’는 물론, 올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수소가스 제어시스템(H2 Control System)을 전면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수소가스 제어시스템은 수소 생산, 저장, 이송, 활용 등 수소산업 전 과정에서 사용이 가능한 핵심 설비다.

 

이번 전시회에서 삼정이엔씨의 기술력이 주목을 받는 것은 기존 수소 냉각기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수소가스 제어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술 혁신을 통해 구성품 설계부터 설치, 상업 운전에 이르기까지 안전한 수소가스 활용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 선보였기 때문이다.

 

수소충전소는 700 Bar~850 Bar의 초고압 수소가스 압력을 사용해 수소가스 제어판넬에 구성된 부품 신뢰성과 안전성이 최대 화두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소가스 누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기술 개발과 그에 따른 부품의 안정적 공급이 가능한 국산화인데, 이 부분을 삼정이엔씨가 개발한 것.

 

정호연 삼정이엔씨 기술연구소장은 기존의 수소가스 제어판넬의 경우 고질적인 가스 누출 포인트, 복잡한 배관회로, 폐쇄적 유지보수 공간, 중복된 부품사용, 비대한 설치공간, 수입부품의 활용 한계 등의 문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기술을 계속 사용했지만 삼정이엔씨의 기술력 확보를 통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 소장은 삼정이엔씨의 신기술로 개발된 블록 헤더(Block Header) 부품을 수소가스 제어시스템에 적용해 가스 누출 포인트율을 80% 이상 감소시켜 제어 효과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했다고 강조했다.

 

기존 수소가스 제어 판넬시스템은 수입 부속품을 약 85% 이상 사용해야 조립 완성도가 높았을 뿐만 아니라, 고가의 부속품을 사용, 경제적 부담과 가스 누출의 위험을 감수할 수밖에 없었다.

 

신개발품 수소가스 제어시스템은 약 65% 이상의 국산화 제품으로 구성되어 수입 대체 효과가 뛰어나며, 기술 혁신을 통해 피팅류 46%, 부품 19%, 밴딩 67%의 부품사용을 줄여 구성 효율성을 증대했다.

 

이를 통해 수소가스 제어시스템의 설치면적 또한 31%로 축소돼 수소충전소 내 공간 활용성을 높였으며, 기존 기술보다 총 45% 이상 월등한 성능 및 기술력을 확보했다.

 

▲ 지난 13일 김승섭 ㈜삼정이엔씨 대표이사(가운데)가 삼정이엔씨 부스를 고객사 임원들을 대상으로 독자적으로 개발한 신제품의 우수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주)삼정이엔씨

 

삼정이엔씨는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H2 MEET 2023’를 통해 전 세계 18개 국, 303개 수소 관련 기업 및 기관과 글로벌 수소업계 리더, 정책 입안자, 전문가 등 국내·외 연사 150여 명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행사에서 새로운 기술력을 선보여 의미가 깊다는 평가다.

 

삼정이엔씨는 이와 같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13일 오후 H2 MEET 조직위원회로부터 ‘H2 이노베이션 어워드본선 진출 기업으로 선정돼 우수상을 받았다.

 

김승섭 대표는 제어판넬은 삼정이엔씨가 올해 특허기술로 만든 제어판넬과 기존 방식의 기술로 만든 제어판넬 등 두 가지가 있는데, 삼정이엔씨에서 개발한 블록 헤더를 적용했을 경우 수소 누출 포인트가 획기적으로 감소할 뿐만 아니라, 비용절감, 수입의존도 탈피 등 많은 차이가 있다지금껏 수소 전문기업으로 R&D에 많은 투자를 하고, 기술력을 확보한 특허로 비교우위에 서 있었음에도, 이 부분을 더욱 강화해 확고한 경쟁력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국가 수소경제 발전의 견인차가 되는 기업으로써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1993년 설립된 삼정이엔씨는 산업용 냉각 장비를 약 37000대 이상 국내·외로 공급했으며, 2015년 새로운 에너지인 수소충전소 구축 인프라 제품 개발에 참여했다. 여주 휴게소를 출발해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소충전소 구축 참여와 세계 최초로 국회에 설치된 규제 샌드박스 1호 사업인 국회의사당 수소충전소 등 2023년 현재까지 약 8년 동안 154여 곳의 수소충전소 수소 냉각기를 납품 상업화에 성공했다.

 

삼정이엔씨는 우리나라 최초 수소 냉각기 국산화 비율 87% 달성, 수소 냉각기 에너지 절감 32%, 설치면적 축소 49% 달성 등 굵직한 성과를 이뤘다.


기사입력: 2023/09/14 [17:4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