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무장애 도시’ 꿈꾸는 아산시, 장애인 복지 향상에 총력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시 청사 전경.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시는 2024년 역대 최대 장애인복지 시설 건립, 장애인 돌봄, 생활 안정 등 장애인 복지 향상에 나선다.

 

전년 대비 18% 증가한 581억 원을 들여 장애인복지관 신축 장애인 전용 온천힐링센터 건립 뇌병변 주간보호시설 시범운영 최중증 발달장애인 돌봄 강화 장애인 연금 등 생활 안정 지원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민선 8기 공약으로 추진 중인 전국 최초 장애인 전용 온천힐링센터 건립을 위해 기본계획 및 타당성 검토 용역에 이어 지방재정투자심사, 도시관리계획(주차장) 결정(변경) 등 진행 예정으로 건립에 박차를 기하고 있다.

 

또한 그동안 전무했던 뇌병변 주간보호시설을 올해 시범 운영해 뇌병변장애인의 돌봄·교육·건강관리 등을 지원해 뇌병변장애인은 물론, 가족의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지원할 예정이며, 노후된 장애인복지관의 신규 건립을 위해 부지 매입 등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장애인복지관 건립을 본격 추진한다.

 

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기능 및 발달장애인의 돌봄 확대를 위해 2024년도부터 장애 청소년 방과 후 프로그램을 신규 지원해 발달장애인의 방과 후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또한 장애인 전동보장구를 이용하는 관내 등록장애인을 대상으로 전동보장구 배상책임보험을 지원하며, 보장 내용은 전동보장구 운행 중에 발생한 제3자에 대한 대인·대물 배상책임에 대해 사고당 최대 2000만 원까지 보장한다.

 

장애수당은 월 6만 원, 장애아동수당은 장애정도 및 소득 기준에 따라 월 최대 22만 원을 지급한다.

 

또 장애인연금은 기초급여가 334810원으로 전년 대비 3.6% 인상, 부가급여는 11년 만에 1만 원 인상돼 월 최대 424810원이 지원되며, 총지원 규모는 1만여 명으로 장애인 생활 안정 지원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도 32.7억 원을 들여 210명에게 다양한 직무 개발을 통해 맞춤형 취업 지원 등 장애인 일자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임금수준도 전일제 기준 월 201만 원에서 월 206만 원으로 2.5% 인상되며, 일자리 참여자는 전년 대비 6% 확대 추진하고 있다.

 

고분자 경로장애인과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무장애 도시 건립 및 장애인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하고 두터운 장애인복지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4/01/10 [15:1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