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발명전문대학’ 설립 추진에 관한 제안의 호소문
 
이찬석(본지 칼럼위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21세기는 지식기반 사회를 뛰어넘어 창의적 기반사회로의 전환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애플 창시자 잡스는 지식적인 사람이 아니라 창의적인 사람이었다. 앎에 머물지 않는 새로운 것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정신과 실험정신이 하나로 결합하여 세계 IT 산업을 주도하는 뛰어난 신인류가 탄생되었다.

그가 세상에 전파한 것은 꿈과 상상이 현실이 되고 세계를 지배한다는 가능성이다. 한 사람의 뛰어난 창의력은 세계를 선도하는 귀중한 힘이 된다.

문명발전의 기본정신은 새로운 것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이다. 발명과 시도가 없는 역사는 진보적이고 합리적인 문명을 창출해내지 못한다. 대한민국은 세계가 인정하는 지식기반 사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잡스 같은 독창적인 사람을 제대로 발굴하지 못하는 데는 우리 사회가 창의적인 인간을 배출하는 혁신개발 환경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지식과 창의력은 함수관계를 이룬다. 창의력이 없는 지식 사회는 세계를 주도하는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다. 지식은 가치를 활용하는데 기여하지만 창의력은 역사를 선도하는데 기여한다.

창의력은 새로운 지식이고 학문이다. 아이디어의 가치를 단순한 발상으로 치부하거나 이를 수용하고 양성하는 시스템을 하루 빨리 구축하지 않으면 우리나라의 미래는 결코 밝지 않다. 창의력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립하여 21세기 미래 기술 사회를 개척함에 있어 주도 적인 역할 을 수행하는 선진국에 도달하기위선 발명종합대학을 설립하는 일이다. 발명대학은 그 자체가 상상의 전당이다.

현실과 동떨어진 상식의 무한 이탈이 사실은 세계를 주도해내는 힘이며, 기술과 과학의 어머니인 것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현실적인 사람의 꿈만을 귀히 여기고 인정해왔다. 현실을 뛰어넘는 절묘한 상상은 현실관에 묻혀 버렸다. 개인의 상상을 억제하는 시스템 속에 놓여 있었음을 부인키 어렵다.

그러나 모든 꿈은 현실이다. 모든 꿈은 지식이다. 모든 꿈은 현실의 어머니이다. 꿈은 현실의 반대라고 하거나 이상주의자의 허상으로 치부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일소되지 않는 한 잡스 같은 영웅은 출현하지 않을 것이다.

때마침 새로운 박근혜 정부가 창의경제를 기조로 국가 운영체계를 조성하려는 결정을 내린 것은 발명전문 대학의 필요성과 의의를 역사적으로 수용하고 강력하게 추진해야 하는 당위성을 갖게 한다. 무한 자유, 무한 상상, 무한실험의 역사 행보는 21세기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귀중한 인재자원 발굴을 완수하는 도약의 막중한 임무가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미래사회의 유능한 인재를 배출하는 발명전문 대학을 설립하는 일에 일신의 나태 앞에서 고개 숙이지 않고, 지역과 연고에 주춤하지 않으며, 개인의 이익에 포박당하지 않는 오직 순수한 역사 기여의 사명 앞에 하나로 결집하여 개인의 희생 앞에서 망설이지 않아야 할 것이다.

나는 본 사업이 구국의 사업이요, 나라 사랑의 과업이며, 미래 창조 역사의 주역이 되는 대의의 사업임을 대외적으로 천명하고, 그 깃발 앞에서 임무를 완수하는 날까지 묵묵히 숙연하고자 한다.

또한 전국에 있는 깨어 있는 지성과 미래의 혜안이 있는 책임 있는 분들이 서로 힘을 모아 대의의 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는 바이다.

아래는 대략적인 추진사항을 기록한 내용이다.

【표어】
상상은 모든 문명의 앞선 기술이다

【기대효과】
1. 세계 미래 기술 사회 주도
2. 발명의 가치 재인식
3. 능동적이고 체계적인 발명기반 조성
4. 지식기반의 활용가치 증대
5. 국가 비전 출구 전략 항구적인 대안마련
6. 발명의 전 사회적 분위기 상승
7. 신학문 개척으로 인한 국가의 대외적 위상 제고
8. 창조 경제의 정책수용환경 조성
9. 국가 지적재산의 자산 가치 증대
10. 산업 생산성의 외연확대
11. 발명기반사회의 선진화 달성

【학생교훈】
제1) 우리는 상상의 가치에 멈추지 않고 헌신한다.
제2) 우리는 창의적 인간 배양의 절대 과제에 적극적으로 순응한다.
제3) 우리는 발명이 인류 문명의 어머니임을 널리 인식한다.
제4) 우리는 더 나은 세상에 필요한 절대 지식이 발명임을 만천하에 호소한다.
제5) 우리는 오직 발명에 의해서만 존재함을 선언한다.

【강령】
제1) 우리는 학생 개개인의 재능발굴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며, 그들의 상상과 발명의 의지를 드높이는데 공헌한다.
제2) 우리는 발명대학이 세계창의개발을 선도하는 최고의 명문학부가 되도록 개개인의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기로 한다.
제3) 우리는 학생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관심을 소중히 여기며, 그들이 상상하는 모든 것에 경각심을 잃지 않는다.
제4) 우리는 우리의 목적이 개인의 창의를 소중히 여기고, 발명에 뛰어난 인재를 국가에 배출하는데 있다는 사실에 중심을 잃지 않는다.
제5) 우리는 학생들이 무수한 도전과 무한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는 모든 가능성에 우선 한다.

【경영이념】
제1) 상상 세상열기의 날개를 지향
제2) 무한 창조의 개념파괴
제3) 모든 발명의 현실화
제4) 유일한 단 하나의 인재 발굴

【전체 학과】
1.산업디자인발명과 2.핸드폰발명학과 3.컴퓨터발명학과 4.영농재배발명학과 5.관광 자원개발 발명학과 6.자동차기술발명학과 7.환경재앙방지발명학과 8.도로시스템발명학과 9.주택개선발명학과 10.수질개선발명학과11.정치발전제도발명학과 12.일자리창출발명학과 13.생활필수품발명학과 14.에너지절약발명학과 15.에너지자원발명학과 16.창작기획 발명학과 17.문화자원개발 발명학과 18.아이디어 창작발명학과 19.상상학과 20.국가 프로젝트 발명학과이며, 추가적으로 필요에 따라서 개설 할 수 있다.

필자는 능력이 부족하여 전체적인 추진을 할 수 없다. 필자가 제안을 하면서 할 수 있는 일은 여기까지이다.

필자의 부족한 제안이 나라와 부강을 위하고, 높은 단계의 창의적인 나라를 선진 국가를 건설하는데 일조 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족하다.

필자는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 많은 제안을 해왔고, 직접 구현한일도 적지 않다. 일부는 사회와 국가가 채택하여 빛을 본적이 없지 않다.

만약 필자의 제안이 긍정적이고, 비전이 있다고 판단되면 좋다고만 말하지 말고, 이 같은 필자의 제안과 밀애를 즐기고, 이를 현실화 시키는데 앞장서는 사람이 생겨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이찬석 본지 칼럼위원



기사입력: 2013/02/04 [18:36]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