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급명령이 확정된 경우 대응 방법
<법률상담>
 
위석현 변호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돈을 받지 못해 법원의 문을 두드리려고 하는 경우에 채무자도 채권자가 주장하는 돈을 갚아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다투지 않고 있다면 일반 소송절차로 소를 제기하는 것보다는 지급명령신청절차를 이용하게 되면 신청 시 첨부하여야 하는 송달료나 인지대가 일반소송절차로 소장을 접수하는 경우에 비해 훨씬 적게 들고 간이, 신속한 결정을 받게 되므로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지급명령신청은 채무자에게 법원에서 발송하는 문서가 공시송달 방법 이외의 방법으로 송달이 될 수 없는 경우에는 지급명령을 하지 않고 소송절차로 넘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채무자 주소가 불명하거나 주소를 알더라도 실제 그 곳에 거주하지 않는 경우에는 소송절차로서 소장을 접수하여 재판을 받는 경우보다 시일이 더 소용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지급명령은 채무자의 심문과 증거조사 없이 발령되고 채무자의 이의만 없으면 곧바로 확정되는 등 그 생성 및 확정과정이 판결의 그것과는 확연히 다른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채무자가 이의할 기회를 놓치면 실체에 반하는 채무명의가 성립할 수도 있게 되는 문제가 있어 확정된 지급명령에 대한 청구이의의 소에 있어서는 지급명령 발령 이후의 그 청구권의 소멸이나 청구권의 행사를 저지하는 사유뿐만 아니라 지급명령 발령 전의 청구권의 불성립이나 무효 등도 그 이의사유가 다툴 수 있게 보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급명령에 대하여 2주 내에 이의하지 않아 지급명령이 확정되더라도 지급명령신청 이전에 다툴 수 있었던 사유들, 즉 그런 채무를 진 적이 없다든지, 이미 변제되었다든지 소멸시효로 그 권리가 소멸되었다든지 하는 등의 사유를 청구이의의 소를 제기하여 다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급명령에는 강제집행 할 수 있는 집행력은 인정되지만 같은 사유에 대한 재판이 확정된 경우 다시 왈가왈부 할 수 없게 하는 기판력이라는 것이 지급명령에는 인정되지 않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지급명령에 기해 압류하겠다, 경매에 넣겠다고 채권자가 주장하고 나오는 경우 애초 지급명령에 이의하여 다툴 수 있었던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청구이의의 소를 제기하여 대응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위석현 변호사(서도 법무법인 아산분사무소)

(041)534-7722

기사입력: 2009/10/07 [17:48]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