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시장 “핀란드 혁신 평생교육, 아산에 접목”
헬싱키 중앙도서관 ‘오디’, 노인학습주거공동체 ‘로푸키리’ 방문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한국-핀란드 교육연구센터 연수 사진.  © 아산시청

 

박경귀 충남 아산시장은 ‘2024년 전국 평생학습도시 기관장 역량강화 해외연수의 첫 번째 방문 국가인 핀란드에서의 일정을 마치며 핀란드의 혁신적인 평생교육 시스템을 아산에도 접목시키겠다고 전했다.

 

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27~28일 핀란드를 대표하는 두 교육 시설, 헬싱키 중앙도서관 오디(Oodi)’와 노인 주거공동체 로푸키리(Loppukiri)’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핀란드의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시설을 살펴보고 성공적인 운영 모델 및 교육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진행됐다고.

 

오디도서관은 핀란드의 100주년 독립기념일(201826) 하루 전에 개관했으며, 핀란드어로 오디(Oodi)정열적인 찬가라는 뜻을 갖고 있다. 시민 투표로 결정된 독특한 건축 디자인으로 유명하고, 2019년 국제도서관협회 연맹의 실용적인 디자인을 갖춘 세계 최고 공공도서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핀란드 교육을 상징하는 혁신의 허브로 알려져 있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도서·콘텐츠 추천 서비스와 온라인 교육 제공, 메이커 스페이스, 녹음 스튜디오, 도시 전경을 조망할 수 있는 아늑한 독서 공간 등을 갖추고 있다.

 

또 도서관뿐 아니라 문화·사회적 활동의 중심지로서, 성인 학습동아리 지원과 다양한 어린이·청소년 프로그램이 운영되면서 시민의 거실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을 정도로 시민 누구나 모일 수 있는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 로프키리 관계자에게 질문하고 있는 박경귀 아산시장(왼쪽).  © 아산시청

 

박경귀 시장은 다양한 시민 독서진흥 활동은 물론, 전체 공간의 3분의 2 정도를 휴식과 레저 기능까지 갖춘 오디도서관의 혁신적인 다목적 공간 구성이 인상적이었다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스스럼없이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이 놀랍다. 시민의 욕구가 다양한 도농복합도시인 아산시에 접목할 대목이 많다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박 시장은 핀란드의 노년층 평생교육 특징을 살펴보고자 노인학습주거공동체 로푸키리를 방문했다. 로푸키리(Loppukiri)마지막 전력 질주라는 뜻으로, 노인인구 급증에 따라 노인 스스로 서로 도와가며 외롭지 않게 인생을 살아보자는 취지에서 2006년에 설립했.

 

노인끼리 산다는 점에서 요양원과 유사하지만, 수동적으로 돈을 내고 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요양원과 달리, 주도적인 취미·자기개발 활동을 즐기며 자생할 수 있는 공동체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이곳에서 박 시장은 어르신들 스스로 학습과 여가생활을 통해 서로 도우며 자립적으로 활동하는 새로운 모델이라며 아산시도 노노(老老)케어에서 노노학습센터로 발전시켜 나갈 시사점을 얻었다고 말했다.

 

핀란드에서의 일정을 마친 박 시장은 핀란드 사람들의 지식에 대한 열정과 커뮤니티 의식을 대표하는 두 기관을 방문하면서 핀란드의 교육시스템과 평생학습에 관한 우수사례를 살펴볼 수 있었다이를 토대로 아산의 평생학습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키고, 시민에게 더욱 풍부하고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가 주관하는 이번 연수는 박 시장을 포함해 전국 15개 평생학습도시 단체장이 참여했으며, 핀란드, 에스토니아, 스웨덴 등 북유럽 3개국의 평생교육과 시민교육을 배우기 위해 525~62일까지 진행한다.


광고
광고
기사입력: 2024/05/28 [18:5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환경과학공원 ‘폭염 잡는 분수대’ 인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