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지역균형뉴딜 추가사업 선정 ‘쾌거’
푸드플랜 연계 저탄소 스마트 푸드시스템 구축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아산시 청사 전경.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발위)에서 주관 공모한 지역균형뉴딜 추가사업에 475억 원(국비 285, 지방비 190)의 사업비를 신청해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아산시는 현 정부에서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과 시에서 추진 중인 푸드플랜을 연계한 푸드플랜 연계 저탄소 스마트 푸드시스템 구축이라는 사업으로 지난 68일 균발위에 사업을 신청했다.

 

이후 균발위에서 관계부처 의견을 수렴하고 내부 검토를 거쳐 균발위 제35차 본회의를 통해 지역균형뉴딜 추가사업으로 심사·의결해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푸드플랜 연계 저탄소 스마트 푸드시스템 구축사업을 통해 그린뉴딜과 디지털뉴딜을 두 축으로 한 푸드플랜을 연계 추진할 예정이다.

 

그린뉴딜사업(생산)으로 스마트 노지농지 확대 300ha70억 원을, 에너지 자립 스마트팜 밸리 구축사업으로 3ha238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그린뉴딜(유통디지털뉴딜(소비)사업으로 167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팩토리, 빅데이터센터, 퍼머컬쳐문화관, 친환경행복공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종 사업비는 사업 주관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와의 협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며, 내년을 시작으로 4년 동안 연차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오세현 시장은 이번 균발위 소관 지역균형뉴딜 추가사업 선정으로 시에서 추진하는 푸드플랜 2022가 더욱 빛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앞으로 지속 가능한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시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와 안정적인 농가소득을 보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2019년부터 아산시 푸드플랜 2022 기본계획을 수립 추진 중이며, 푸드플랜 컨트롤 타워인 아산시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현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인근에 올해 9월 착공해 내년 10월 준공할 예정이다.

 

또한 먹거리통합지원센터의 운영 조직으로 아산시먹거리재단을 설립키 위해 충남연구원에 타당성 검토 의뢰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내년까지 공공급식을 500개 소까지 확대하고, 1000호의 기획생산농가 조직과 500명의 먹거리 시민 조직화, 청년농과 창업농을 위한 미래농업센터도 건립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행정안전부 주최 지역균형 뉴딜 우수사업 경진대회에서 친환경 모빌리티를 활용한 라이브커머스 콘텐츠사업이란 주제로 지난 715일 충남도에서 유일하게 최종 선정돼 국비 10억 원과 함께 탁월한 정책역량을 인정받은 바 있다.


기사입력: 2021/07/27 [16:2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