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환경 분야 ‘금자탑’ 새 역사 쓴다
환경분야 첫 대통령표창, 도지사표창 동시 수상
7개월간 5개 환경관련 표창… 환경교육도시 지정 ‘청신호’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박경귀 시장 아산시, 충남도 탄소중립 환경수도 정책에 부응국가 환경보존 방향 함께 하겠다

 

▲ 충남 아산시가 환경 분야에서 잇따라 대통령 표창과 충남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 아산톱뉴스

 

환경부가 지정하는 환경교육도시에 도전장을 던진 충남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환경 분야에서 잇따라 대통령 표창과 충남도지사 표창을 수상하며 환경교육도시 지정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아산시는 지난 5일 신정호 야외음악당에서 열린 29회 환경의 날(3회 환경교육주간) 기념식 및 1회용품 없는 깨끗한 충남 실천대회에서 ‘2024년 환경보전 유공 대통령표창환경교육업무 유공 충남도지사표창을 동시에 수상했다.

 

이번 대통령표창 수상은 아산시가 환경 분야에서 거둔 역대 최고의 성적이며, 도지사표창까지 함께 받은 것 역시 최초의 사례다. 기존에는 201811월 산업통상자원부의 40회 한국에너지 효율대상에서 받은 국무총리표창이 가장 큰 상이었다.

 

그동안 아산시는 보전과 개발의 균형·조화를 위해 개발사업으로 인한 생태축 단절과 야생생물 서식지 훼손 방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2022년부터 금강유역환경청·삼성디스플레이·지역주민과 협약을 맺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급인 물장군 복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송악면 일원에서 반딧불이 서식지를 보전해 왔다.

 

아울러 ‘2024년 환경부 생태계보전부담금 반환사업공모에 선정돼 국비 46000만 원을 확보, 선장포 철새서식지 복원과 생물다양성 증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5년 도시생태축 복원사업공모에도 1차 서류평가와 2차 현장평가를 거쳐 최종 결과를 기다리는 등 생물다양성 증진 및 생태환경 기반 복원에도 힘쓰고 있다.

 

이 같은 민선 8기의 환경정책들은 대외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11공간환경계획 우수사례 우수상을 시작으로 12금강환경대상 최우수상’, 지난달 22생물다양성분야 유공 환경부장관 표창에 이번 대통령표창과 도지사표창까지 최근 7개월 사이 무려 5개의 환경 분야 기관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시는 이를 기반으로 환경부의 ‘2024년 법정 환경교육도시 지정공모에 참여했으며, 현재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해 7월 최종 현장심사를 준비 중이다.

 

앞서 지난해 3월에는 환경교육도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환경교육조례 정비, 1차 아산시 환경교육계획 수립, 환경교육위원회 구성, 지역환경교육센터 예산 증액 등 환경교육 기반을 강화해 왔다.

 

또 생태 탐조단, 생생환경 체험교실 등 시민참여 생태계 프로그램을 개발해 환경부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선정되는 등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환경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공직자들의 환경인식을 강화하고 전문가적인 식견을 갖출 수 있도록 맹사성 아카데미 핵심인재 양성과정에 환경직 실무 전문가 과정을 개설·운영했으며, ‘환경교육도시 아산!’ 퍼포먼스 릴레이에 이어 환경교육도시 선언식을 개최하는 등 추진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박경귀 아산시장은 아산은 전국 수출 1위의 경제도시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끊임없이 개발사업이 진행 중이라며 그만큼 환경의 소중함을 알기에 생물다양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통령표창은 이런 환경 지향적인 아산시의 도시 경영을 더욱 잘하라는 격려라고 생각한다앞으로 아산시는 충남도의 탄소중립 환경수도 정책에 부응하고 국가의 환경보존 방향에도 함께 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충남도가 주최하고 충남도와 아산시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기념행사에는 박경귀 시장과 김태흠 충남지사, 임상준 환경부 차관, 조길연 도의회 의장, 김지철 교육감, 김희영 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환경보전 유공자 표창 1회용품 제로 실천 협약식 1회용품 제로 충남 선포식과 함께 80여 개의 환경 관련 홍보·체험 행사 등이 진행됐다.


광고
광고
기사입력: 2024/06/06 [17:36]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아산시, 15일 ‘아트밸리 아산 제1회 행복힐링콘서트’ 개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