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휘 충남도 농업기술원 연구사, 한국산학기술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배 재배농가 경영 표준진단분석’ 우수논문에 선정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충남농업기술원 스마트원예연구과 이철휘 경영팀장.  © 충남도청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제주한화리조트에서 열린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도 농업기술원 경영팀장 이철휘 연구사가 배 재배농가 경영 표준진단분석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도내 배 재배면적은 2108로 도내 과수 재배면적의 4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도 22%에 달해 타도 농업경영체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이 연구사는 배 농업경영체의 경쟁력을 강화코자 표준 경영진단표에 의한 정밀 경영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다고 보고, 도내 배 농업경영체의 경영진단을 위해 배 주산지역 농가 중심 진단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번 논문을 저술했다.

 

연구 결과, 경영성과지표에서 배 10a당 수량 지표와 당도는 각각 42.8, 48.2점으로 낮게 나타났지만, 상등품율과 경영 규모는 73.8, 60.0점으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세부 진단 항목 조사 결과 평균 점수는 과수 관리 78, 과원 관리 70, 과원 구조 63, 경영 관리 62점으로 나타났고, 과원 관리와 경영 관리는 70점 미만으로 전문가를 활용한 컨설팅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우수논문상을 받은 이 연구사는 배 재배농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가 높은 평가를 받아 기쁘다앞으로도 도내 농업경영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고
광고
기사입력: 2024/05/27 [14:14]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아산시, 15일 ‘아트밸리 아산 제1회 행복힐링콘서트’ 개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