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2014 장애인 구강보건사업 실시
 
아산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 아산톱뉴스

아산시보건소(소장 허문욱)는 장애인 시설 중 젊은 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시설 6곳을 선정해 잇몸병을 예방하는 구강 보건사업을 펼친다.

이번 사업은 지금까지 보건사업의 특징인 단 방향적인 서비스의 모습에서 벗어나 장애인 시설의 관리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생활터에서 구강 보건교육자의 대리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쌍방향적인 형태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지난달 10일 사업 참여 시설인 아산시 장애인복지관(실옥동 소재), 꿈꾸는 나무(송악면 소재), 좋은 이웃(음봉면 소재), 가온누리(권곡동 소재), 사랑터(온천동 소재), 아산시 정신보건센터(모종동 소재) 등의 구강보건교육 담당자를 지정하고, 이들과 함께 이 사업의 목적과 방향을 공유·토론하기 위한 간담회와 함께 생활터에서의 교육자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1차 구강 보건교육을 지난달 10일 실시한 바 있다.

구강 교육 내용으로는 현미경을 이용한 구강 세균 관찰과 구강 속 세균을 염색해 관찰하기, 바른 칫솔질, 구강위생용품 사용법 실습, 구강 환경관리 능력 검사 등 다양 내용으로 진행돼 참석자로부터 호응을 얻었으며 시설 담당자들에게 보건교육의 교육자로서의 자신감을 심어줬다.

2차 구강 보건교육은 현재 지역의 구강 보건 관련 대학의 실습생과 연계해 시설 생활인들에게 바른 칫솔질을 개별 훈련하는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3차 교육은 생활인들이 구강보건센터에 내소해 스케일링을 받고 그동안 훈련받았던 바른 칫솔질의 효과 확인과 개개인의 미진한 점을 보완하는 교육을 받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각 시설의 구강 교육 담당자들이 매 차수의 교육에 참여해 배우고 익힘으로써 시설에서도 얼마든지 구강 보건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고, 시설 생활인들에게 바른 칫솔질을 교육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구강교육과 함께 구강건강실태조사, 구강환 경 능력검사를 함께 시행해 장애인들의 구강건강 자료를 수집해 사업의 효과를 확인해 앞으로의 장애인 구강 사업 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장애인 구강 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4/04/02 [02:0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