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기왕 "건재고택 국가에서 매입해 달라"
아산 찾은 변영섭 문화재청장에 직접 건의… 해법 찾을 수 있을까?
 
아산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회의원인 박홍근 의원과 변영섭 문화재청장이 지난 7일 아산외암마을을 방문한 자리에서 복기왕 아산시장은 건재고택을 국가에서 매입해 줄 것과 외암마을 저잣거리 조성사업도 2014년도에 정상적으로 완공되기를 직접 건의했다.

국비 확보를 위해서라면 직접 발로 뛰겠다는 복 시장의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건재고택 매입 건에 대해선 정부의 관심을 유도했고, 저잣거리 조성사업도 내년에 정상적으로 완공되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자평이다.

금번 박 의원과 청장의 방문은 지난 7월25일∼26일 외암마을에서 농촌봉사활동을 실시한 국회의원들과 복 시장이 대화 중 국가 매입이 좋겠다는 의견을 나눈 바 있다.

복 시장이 예산 확보 등을 위해 박 의원 등에게 외암마을 현안사업을 부탁해 박 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서 변 청장을 비롯해 김상구 근대문화재과장 등이 외암마을을 같이 방문하게 됐다.

▲ 왼쪽부터 복기왕 시장, 변영섭 청장, 박홍근 의원, 이준봉 보존회장.     © 아산톱뉴스

변 청장은 외암마을 방문에 앞서 윤보선 전 대통령 생가를 먼저 시찰하고 외암마을에서 복 시장, 박 의원, 마을보존회장, 송악면 출신인 성시열 시의원 등과 합류했다.

마을 시찰에 앞선 간담회에서 복 시장은 건재고택이 아산시의 걱정거리 중 하나로 국가에서 매입을 직간접적으로 전했고, 변 청장은 "문화재는 활용을 위한 개발이 최소화 돼야 하며, 문화재관리에 아산시나 국가가 잘 살려내야 한다"고 했다.

또 박 의원은 "근대문화유산이 잘 보존됐으면 하는 의미에서 청장과 동행을 요구했고, 이 자리에서 풀 수 있는 방법도 모색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현장방문에 앞서 유선종 문화관광과장의 외암마을 브리핑에서는 "자연석의 담장, 이엉잇기 기술, 배산인 설화산의 화(火)기를 잠재우기 위해 마을 상부에서 인공수로를 만들어 마을 안으로 내려가는 풍수적 특징, 전통적인 조선시대 농촌주택 및 정원, 2011년3월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 등재, 건재고택 경매 관련해 시에서 2012년 5월30일 국가차원 매입건의, 저작거리 조성공사 추가사업비 7억3700만 원(국비 5억1590만 원, 도비 1억1055만 원, 시비 1억1055만 원) 사업비를 요청했다.

변 청장은 그 자리에서 "저잣거리는 고품질의 먹을거리가 있어야 다른 곳에 가지 않고 먹고, 맛보고 사갈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며 고품질을 강조했다.

건재고택 방문 자리에서 이구동성으로 건재고택의 아름다움과 중요성을 인식하는 자리에서 마을보존회장이 "일본 정원의 특징이 있다고 일부 얘기하는 사람도 있다"는 말에 김상구 근대문화재과장은 조선시대 정원의 특징을 설명하며 "전통정원이 맞는다"고 했다.

복 시장은 시찰 과정에서 정원의 쓰러진 정원수에 대해 즉시 산림녹지과에 조치가 되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복 시장은 변 청장과 박 의원에게 "중요한 문화재가 관리가 잘 안 되고 있다. 소유권이 명확해야 철저한 관리가 이뤄진다"고 강조했고, 변 청장은 "열린 자세로 연구해야 한다. 외암마을과 건재고택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지를 파악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아산외암마을은 조선전기 예안이씨 집성촌으로 충청관찰사를 지낸 이간(李柬) 선생이 마을 이름인 외암(巍巖)을 호로 사용, 그 뒤 음이 같은 외암(外岩)리로 된 마을로 2011년 31만 명(유료 13만 명), 2012년 33만 명(유료 13만 명)이 관람하고 있어 방문객이 늘고 있는 곳이다.

2000년 1월7일 중요민속문화재 제236호로 문화재 지정됐으며, 개별 문화재는 3점으로 건재고택과 참판댁은 국가지정 문화재고, 연엽주는 지방무형문화재다.

특히 건재고택은 1998년 1월5일 중요민속문화재로 조선 숙종 때의 문신 이간(李柬·1677∼1727)이 태어난 집을 현 소유자의 고조부인 건재 이상익(1848~1897)이 고종 6년(1869)에 지금 모습으로 지었다고 하며, 도자기, 낙관, 서화, 현판, 생활용구 등 유물 300여 점이 대를 이어 보관 중이다. 특히 사랑채에 보관 중인 이간의 교지는 입향조의 근거자료로서 가치가 크다.

또한 변 청장이 외암마을에 앞서 시찰한 윤보선 전 대통령 생가는 194년 12월24일 중요민속문화재 제196호로 문화재 지정된 곳이다. 이 집은 1903∼1905년에 윤보선 씨의 선친(先親) 윤치소(尹致昭) 선생이 건립했다고 하며, 안채는 전형적인 중부지방의 평면구성을 보이나 부엌을 동쪽에 배치한 특징을 가졌다.

기사입력: 2013/10/08 [15:1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