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인청소년들, 모국 찾아 순천향대 학생들과 '나눔의 봉사정신' 함께 실천
순천향대, 미국 최대 봉사단체 PAVA 청소년들과 '봉사'로 우정 쌓아
교육교류와 국제사회 공헌사업 위한 MOU도 체결
 
아산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지난 9일 오전 11시 아산시 신정호에 위치한 충무공 이순신장군상 주변에서 한국을 방문한 재미 청소년 모국방문단 자원봉사환경단체 PAVA 소속 청소년 회원과 관계자 등 216명이 순천향대 학생들과 함께 환경봉사활동을 하면서 나눔과 봉사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 아산톱뉴스

미국 청소년 자원봉사환경단체인 'PAVA'(The Pacific American Volunteer Association·회장 강태흥)에 소속된 초·중·고 및 대학생 155명, 학부모 35명, 스태프 등 총 216명이 한국을 찾아 첫 일정으로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나라사랑 정신을 배우며, 한국인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나눔의 정신’으로 봉사를 실천하기 위한 일정을 시작했다.

지난 9일 오전 11시, 충남 아산시 신정호 충무공 이순신 장군 동상 앞, 무더운 날씨에도 동상에 물을 뿌리고 뒷벽의 부조를 살펴보고 주변의 잡초를 제거하는 등 바쁜 손놀림이 보였다. 이들에게 동상이 세워진 배경과 역사적 설명도 뒤따랐다.

순천향대 학생들은 한국을 방문한 청소년들에게 현장 설명을 해주면서 다양한 대화를 나눴다.

김정식 순천향대 부총장은 “미 PAVA 소속 모국방문단 학생들과 순천향대 재학생까지 총250여 명이 함께한 충무공 이순신 장군 동상 주변의 환경 봉사활동은 한국의 역사적인물인 이순신 장군에 대해 올바로 알려주면서 이들에게 한국인의 위대함과 긍지를 심어주고, 함께 나누는 봉사에 대한 의미를 갖도록 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봉사활동이 시작되기 전 크레인에 올라간 대표 학생과 아산시자율방범연합대 김태국 대장과 회원 2명은 크레인을 이용해 ‘나라사랑, 인간사랑 나눔과 봉사로 실천합니다’라는 대형 현수막을 펼치는 퍼포먼스를 통해 이들의 방문 목적을 참가자들과 함께 공유했다.

지난 8일 입국한 미국 LA 한인 교포 2세가 주축인 PAVA 봉사단체 회원 216명은 ‘환경을 깨끗하게 지구는 아름답게’라는 주제로 ‘재미 청소년 모국방문단 프로젝트’ 차 10박 11일(7월7일∼17일)간 한국을 방문한다. 이들은 한국에서의 전체일정 중 첫 날 8일(월)부터 10일(수)까지 순천향대 재학생들과 함께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자원봉사 활동을 공동으로 벌이고 있다.

현충사 참배로 시작… 충무공 동상 세척 및 퍼포먼스

앞서 PAVA 소속 청소년 회원과 순천향대 봉사동아리, 창업동아리 재학생 50여 명 등 전체 250여 명은 지난 9일 오전 9시, 순천향대 인문대 강당에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나라사랑’과 ‘2007년 태안봉사자 정신’을 주제로 이영관 국제문화학과 교수와 행정학과 김학민 교수의 특강을 들은 뒤, 오전 10시 현충사(충남 아산시)을 방문해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참배했다.

미 LA 오린지 카운티(Oringe county) 백멘하이스쿨(Beackman High School) 1학년인 박지선(여·17) 씨는 “역사적 영웅인 이순신 장군이 존재했다는 것을 알게 됐고, 가슴에 새기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학생들을 인솔 차 방문했다는 김기웅 PAVA 고문은 “현충사를 참배하고 이순신 장군을 알게 된 것은 방문단 학생들에게 역사의식을 갖게 한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순천향대 PAVA와 교류사업 추진키로

▲     © 아산톱뉴스

순천향대는 오후 7시, 대학 내 유니토피아 광장에서 순천향대 재학생과 PAVA 학생간의 공동 봉사활동 추진 및 교류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MOU도 체결했다.

이 협약은 향후 ‘순천향대 향설나눔센터’와 연계해 미국과 한국 및 제3국가에서 순천향대 재학생과 PAVA 학생들이 공동 봉사활동을 추진하는 것과 미국 내 유학 및 취업 등에 필요한 교육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며, 봉사활동 및 교육분야 교류사업을 공동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난 9일 오후 6시 순천향대 내 유니토피아관 광장 야외무대에서 PAVA 회원들을 환영하는 만찬을 아산시가 제공했다는 소식이 학생들에게 알려지면서 학생들이 환호했다.

이어 PAVA 회원들은 오후 7시부터 국립경찰교향악단(단장 이상희)의 교향악 연주와 뮤지컬 공연을 관람하면서 순천향대 봉사동아리 등 재학생 및 충남영재교육원의 초·중교생 100여 명과 함께 국내 청소년들과 교류하는 시간도 가졌다.

PAVA 강태흥 회장(Tiger Kang)은 “한국 대학생과 미국 청소년들에게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확고히 심어주고, ‘글로벌 봉사’에 대한 마인드를 쌓아서 향후 국제사회의 주류로 성장토록 돕고자 하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오후 일정으로 이어진 태안 만리포를 찾은 미국 청소년들에게 김학민 순천향대 교수는 “태안기름유출사고 당시 자발적으로 해안복구작업에 참여한 120만여 명의 봉사인원은 세계 최대 규모 기록으로, 우리 국민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희생정신을 보여준 좋은 예”라며 “PAVA 회원들이 국내에서 자신의 뿌리인 한국의 봉사정신과 단합심을 배우고,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PAVA 이창엽 이사는 “자라나는 한국인 2세들에게 한국의 풍습과 전통을 배우고, 환경활동을 통해서 떳떳한 한국인이 되도록 돕는 기회로 모국을 방문했는데,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정신’을 배우는 기회까지 얻게 돼 참가학생들이나 인솔한 입장에서 뿌듯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창엽 이사는 “매년 1월1일 LA현지에서 열리는 로즈퍼레이드 페스티발에서 한국문화를 알리기 위해 한복을 입고 퍼레이드에 참여시킬 정도로 미국 내 한인 청소년들에게 한국인의 정서를 심어주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일정은 PAVA가 국내에 머무르는 10박 11일의 일정 중 첫 일정으로, 이들은 오는 17일까지 순천향대에서의 교육을 시작으로 포항, 울릉도, 독도 등을 방문해 환경운동, 독도수호행사, 위안부 인권캠페인 및 한국학생과의 교류 활동 등을 진행한다.

한편 2001년 설립된 재미교포 청소년 중심의 환경단체 PAVA는 미국 내 최대 자원봉사환경단체로 현재 600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2012년 6월에는 순수 민간자원봉사단체 ‘태안사랑’(회장 김학민)과 자매결연 맺고 이민 2∼3세 한국 교포들과 태안자원봉사에 참여한 학생들이 함께 자원봉사를 하며 우정을 다지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을 협약하기도 했다.

 
<'PAVA' 한국 일정>

<7월8일(월) 일정> 도착
▶ pm 06:30 인천공항 입국
pm 09:40 순천향대 기숙사 도착(식사)
pm 10:30 취침

<7월9일(화) 시간일정> 순천향대 일정
▶ am 09:00 특강
-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나라사랑(이영관 국제문화학과 교수)
- 2007년 태안 봉사자 정신(김학민 행정학과 교수)
▶ am 09:40~10:00 현충사로 이동
▶ am 10:00 현충사 본당 참배
▶ am 10:40~11:00 신정호(충무공 이순신 동상)으로 이동
▶ am 11:00~11:40 충무공 동상 세척 퍼포먼스(대표 학생과 김태국 아산시자율방범대장)
 - 동상 세척식 및 포퍼먼스(가로1.8m × 세로 13m)
 ※ 현수막 내용 : 나라사랑과 인간사랑, 나눔과 봉사로 실천합니다
▶ 11:40 태안 만리포 이동
▶ pm 01:30~04:00 만리포 해안 수질역학조사 / 해안 환경정화 활동
▶ pm 06:00~07:00 경찰교향악단 초청음악회 및 만찬

<7월10일(수) 시간일정>
▶ am 08:00 순천향대 출발 ⇨ 포항제철 견학

<7월11일(목) 시간일정>
▶ pm 01:30 독도 도착 ⇨ (해경 청군함)
▶ pm 02:30~ 03:30 독도 퍼포먼스(독도행사)

기사입력: 2013/07/10 [21:3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