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어떻게 열리나?
주제성 강화, 대한민국 대표인물축제로 ‘판’ 키운다
4월26∼28일까지 축제장 주변 24시간 차량 통제도 실시
 
아산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자료사진    © 아산톱뉴스

성웅 이순신장군 탄신 제468주년을 기념하는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가 ‘이순신장군 온기를 품다’라는 주제로 오는 4월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온양온천역 광장을 비롯한 시내 일원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올해로 제52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에서는 그동안 재미 위주의 축제로 치러져서 이순신축제로서 부족함이 많다는 각계의 지적을 적극 수용해 이순신장군의 주제성을 연관이 있는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해 인물축제의 한계를 극복, 오히려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인물축제로 진행된다.

또 지역상권 활성화와 축제 관람객이 쉽게 축제장을 찾을 수 있어 시민들의 높은 호평을 얻고 있는 부분은 그대로 반영해 시내 한복판을 축제장화하고, 축제기간인 3일 동안 24시간 차량통제 해 시내전지역을 축제모드로 전환한다.

젊은층 위주로 축제가 꾸며졌다는 비판에 대해서도 적극 수용해 초청가수 공연에 있어서는 젊은층에서부터 노인층까지 모든 연령층이 한자리에서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다수의 시민이 참여해 즐길 수 있도록 시민참여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이번 축제에 특이할만한 점은 인물축제의 주제성을 크게 강화한 점이 눈에 뛴다.

거리퍼레이드에 있어서 의상에서부터 장비 및 제의식을 역사적 고증을 통한 조선시대 당시상황을 그대로 재연할 예정이며, 출연진도 학생동원이 아닌 건장한 군인, 또는 학군단을 모집, 3주간의 제식훈련을 통해 장엄하고 웅장한 스케일의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다소 딱딱할 것만 같은 인물축제를 역사인물체험 거리극으로 재미를 더한 ‘소년 이순신, 무장을 꿈꾸다’는 역사 속 인물을 친근하게 만나면서 스스로 체험하고 극중 주인공과 실제로 소통함으로써 역사와 인물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고 의미를 생생하게 나누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축제기간인 3일 동안 거리공연으로 펼쳐질 이번 공연은 관람객이 참여해 역사적 사실 속으로 들어가 전쟁놀이에 직접 체험함으로써 이순신 장군의 강직한 성품과 리더십 등을 공감하는 계기와 보는 축제가 아닌 시민들이 축제의 주체로써 맘껏 축제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축제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이순신장군의 무과시험을 재연하는 무과재연 프로그램은 그동안 축제장과 약간 동떨어져 있어 시민들이 접근이 드물었으나, 퍼포먼스팀이 말을 타고 거리로 나와 집객을 유도해 공연장으로 이동 많은 시민들이 관람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역예술인단체가 연합해 연출하는 주제공연은 세미뮤지컬 형태로 이순신장군 서거 200년 후 정조의 주도 하에 ‘이충무공전서’를 편찬하기 위해 규장각의 정리사가 충무공의 고향 아산을 방문해 그의 행적을 되짚으며 청년시절의 남다른 기상, 어머니에 대한 효심, 애국정신 등 이순신 정신을 부각시키고, 전적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아산지역 성장과정 위주로 흥미 있게 전개된다.

한편 이번 축제는 4월26일 이순신출정퍼레이드를 대표프로그램으로 하는 거리퍼레이드를 시작으로 대단원의 막을 여는데 읍면동 경연대회를 도입해 읍면동간 자발적인 경쟁을 유도해 한층 질 높고 품격 있는 거리퍼레이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에 이어 개최되는 428대합창은 4월28일 이순신장군의 탄신을 기념하고, 30만 아산시민의 화합 된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 아산시민 428명이 참여하며, 4월28일이 특정 기념일인 신청자를 우선 선발해 탄신일의 의미를 더했다.

3D시뮬레이션 게임인 충무공해상대전 e-sports 대회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될 정도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기도 한 축제의 메인 프로그램으로, 전국 게임마니아들이 3일간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되며,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게임 ‘활’이벤트 대회, K-POP 로봇댄스공연, 거북선 로봇 조정 등 다양한 첨단문화 체험의 장으로 청소년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게임을 통해 이충무공정신을 심어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온천도시 특성을 살리기 위해 마련된 온천수 난장에서는 온천수를 활용한 안개분수 터널 속에서 독특한 장비 조선시대 소방펌프도 볼 수 있고, 물총쏘기, 물동이 나르기의 체험 등 색다른 즐거움과 생활 속의 즐거운 일탈의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 밖에도 이순신의 삶과 역사를 재조명해보는 ‘도전 이순신 골든벨’, 지역예술단체가 준비한 이순신의 일대기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주제공연’, 아이들이 이순신을 깊이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이순신 오감체험’, ‘조선수군 병영체험’, 상인회에서 주관하는 ‘장군의 생신 다과 나눔’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시민들이 축제 속으로 흠뻑 빠져들게 될 것이다.

한편 사전행사로 오는 18일에는 서울시 중구와 합동으로 장군이 살던 곳의 우물물을 직접 공수해 서울 광화문 이순신 동상을 목욕시키는 친수식을 거행하며, 조선장수와 일본장수 복장을 한 ‘게릴라 홍보단’이 4월부터 수도권을 누비며, 축제홍보를 진행해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 사전에 ‘아산 성웅 이순신 축제’의 붐을 조성할 계획이다.

기사입력: 2013/04/10 [03:06]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