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영인산산림박물관’ 드디어 개관
중부권 최대 종합 산림휴양 및 학습공간 면모 갖춰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영인산산림박물관 내부 전경.    © 아산톱뉴스

아산시는 11일 오전 11시 복기왕 아산시장을 비롯해 관내 기관·단체장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인산에서 영인산산림박물관의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개관을 하게 된 산림박물관은 2009년 4월21일 기공식을 한 이후 3년여의 공사 끝에 모습을 드러냈다.

산림박물관이 건립된 영인산은 과거에는 신성산으로 불려오다가 1819년에 발간된 ‘신정아주지’에 영인산으로 기록된 이후 현재까지 영인산으로 불리우고 있는 서해안권의 대표적인 명산이다.

또한 위치적으로 매우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로서 대몽항쟁은 물론, 청일전쟁의 전적지였으며, 산림박물관이 건립된 자리는 6.25이후 미군이 주둔하던 군사시설이 있던 장소를 활용함으로써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산림박물관은 대지면적 2만7996㎡에 연건평 6043㎡,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으며, 본관과 별관으로 구분돼 있다.

본관은 자연, 산, 나무, 숲, 생태계, 산림환경보전, 숲속 놀이터라는 태마로 구성돼 있으며, 별관은 휴식과 치유를 위한 장소로 조성돼 있어 뛰고 놀면서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신개념의 박물관으로 지어졌다.

또한 영인산 수목원도 2007년 3월21일 착공해 5년여의 공사기간을 거쳐 산림박물관과 함께 개원한다. 영인산 수목원은 중심지구, 계곡학습지구, 습지학습지구, 산림복원지구 등으로 구획돼 있다.

▲     © 아산톱뉴스

각 지구별로 △중심지구에는 영인산휴양림사업소의 관리사무소, 철쭉원 △복원지구에는 암석원, 왜성침엽수원, 벚나무원, 단풍나무, 전망쉼터 △습지학습지구에는 잔디광장, 생태연못, 꽃복숭아원, 매화원, 목련원, 무궁화원 △계곡학습지구에는 유실수원, 무늬종식물원, 약용식물원, 계류 및 폭포 등 각각의 테마로 조성됐다.

수목원 조성에는 교목 6745본, 관목 20만3655본, 초본 45만9838본 등 총 67만238본이 식재됐으며, 식물종은 기존 자생 식물종을 비롯해 총 1183종이 확보됐다.

아울러 영인산휴양림사업소는 금번 개원을 맞아 수목원을 중심으로 숲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해 184회, 총 4500여 명이 숲 해설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았으며, 2012년도에는 상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교 및 유치원 등 15개 기관과 협약을 체결해 창의체험학습과 연계해 금년도부터 본격 시행 중인 주5일 수업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     © 아산톱뉴스

방의석 영인산휴양림사업소장은 경과보고를 통해 “영인산 산림박물관을 기존의 자연휴양림을 비롯해 영인산수목원 등과 함께 산림복지와 문화가 있는 학습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종합 휴식공간으로 조성해 평생학습도시로서의 기반을 확고히 함은 물론, 서해안권의 대표적인 관광휴양 명소로 빠른 시일 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금번 개관을 맞은 산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는 지역출신인 故 이웅직 화백 유고전이 함께 열리고 있어 쾌적한 자연 속에서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마련했다.

기사입력: 2012/05/11 [17:54]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청산 12/05/15 [09:20] 수정 삭제  
  환영!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