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교육발전특구’ 지정 위해 전력… 아산이 중추적 역할 맡아
도, 도교육청·아산시·호서대·선문대·순천향대와 업무협약 체결
운영기획서 마련·교육 발전 전략 수립·인재 양성 등 협력키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충남도청

 

충남도가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아산시가 중추적 역할을 맡아 힘을 보탠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 신청 및 지정이 임박한 가운데, 충남도가 공모 통과를 위해 도교육청, 아산시, 그리고 아산 관내 소재 대학과 손을 맞잡은 것.

 

김태흠 지사는 1일 도청 상황실에서 김지철 도교육감, 박경귀 아산시장, 강일구 호서대 총장, 최창하 선문대 산학·대외협력 부총장, 김용하 순천향대 연구산학 부총장과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역 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지역 소멸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공교육 발전을 통한 저출산 문제 해결 기여와 국가 균형발전 뒷받침을 위해 교육부가 도입·추진 중인 사업이다.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 교육 혁신과 지역 인재 양성,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로, 신청 단위 및 주체에 따라 13유형으로 나눈다.

 

도내에서는 현재 아산시와 부여군, 논산시, 서산시, 금산군, 공주시 등 6개 시군이 공모 신청을 준비 중으로, 아산은 도와 도교육청이 함께 신청하는 3유형이다.

 

나머지는 각 시군이 도교육청과 함께 도전하는 1유형이다.

 

아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은 지역 밀착형 교육으로 창의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아산 교육 비전을 접목한 미래 인재 육성 다문화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상생 문화 기반 마련 글로벌 역량을 갖춘 해외 인재 양성 지역사회와 연계한 정주 생태계 조성을 전략으로 잡고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추진 과제는 문화예술 심화 프로그램 운영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다문화교육센터 운영 다문화가족 어울림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역량 강화 및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고 국제화 교육 과정 운영 지원 늘봄에서 취업까지 지역사회 연계 강화 인재육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교육발전특구 지원센터 구축 등이다.

 

투입 예산은 3년 동안 143억 원이며, 별도 토지 매입비 150억 원은 아산시가 부담한다.

 

이날 협약은 안정적인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상호 협력을 위해 맺었다.

 

협약에 따라 도를 비롯한 6개 기관과 대학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관련 운영기획서 마련 교육 발전 전략 수립 지역 인재 양성 시스템 구축 공교육 분야 지원 확대 지역 균형발전 및 지역 정주여건 개선 등을 상호 협력한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태흠 지사는 충남은 대학 혁신과 늘봄 등을 적극 지원하고 지역에서의 교육개혁을 선도해 나아가고 있으며, 아산은 특구 지정 요건을 잘 갖춘 지역이라며 얼마 전 사회부총리에게 강한 추진 의지를 표명한 만큼, 이번에 제대로 준비해 단번에 결판을 내자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어 아산에서 성공 사례를 먼저 만들고, 다른 시군들도 경쟁적으로 도전한다면 충남 자체가 교육발전특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모두가 힘을 모아 지난해 선정된 교육국제화특구와 함께 충남형 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아가자고 말했다.

 

김 지사는 앞선 지난달 15일 충남을 찾을 이주호 사회부총리를 만나 교육발전특구 선정과 라이즈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김 지사는 특히 글로컬대학을 언급하며 대전과 세종, 충남은 인구가 400만 명에 달하는 만큼, 지난해 한 곳 정도는 선정됐어야 했다, 올해에는 정부가 적극 지원해 줄 것을 강하게 요청한 바 있다.


기사입력: 2024/02/01 [15:52]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노량’ 김한민 감독 “이순신 장군의 도시 아산은 개인적으로 특별한 도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