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맥주’ 바람이 분다 - 로컬비즈니스 술 이야기(2부)
선문대-아산시, 로컬크리에이터 ‘지구별 탐사대’ 제4회 액셀러레이팅 개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 아산톱뉴스

 

선문대학교(총장 황선조) LINC+사업단(단장 김종해)이 운영하고 있는 지구별 탐사대는 지난 19() 최근 붐이 일고 있는 로컬맥주를 주제로 콘서트를 개최했다. 지구별 탐사대는 충남 아산시와 선문대학교가 공동 추진하고 있는 지역 로컬크리에이터 양성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지난 12()에 이어 개최되는 2번째 술 콘서트로, 지구별 탐사대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일환으로 개최됐다.

 

지난 로컬비즈니스 술 이야기 1부에서는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하면서 화재를 낳은 예산 박유덕의 골목 막걸리와 순천브루어리 김승철 대표의 창업이야기를 청년들과 공유하는 자리로 청년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특히 맥주의 역사 이야기와 막걸리에 승부수를 던진 창업 도전기는 청년들에게 소중한 지식과 경험담이 됐다.

 

19() 행사는 아산시 청년센터 나와유 배방점 3층에서 총 4개의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부산 와일드웨이브 김관열 대표의 로컬맥주의 개념과 주조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됐으며, 두 번째 세션에서는 대전 으능정이 브루어리 황주상 대표로부터 로컬맥주의 창업동기와 성장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청주의 홀리데이 브루어리 이지민 대표의 크래프트 비어와 팬덤 문화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펼쳐졌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여성 청년창업가인 예진컴퍼니 문예진 대표와 앞서 소개된 브루어리 3분의 대표를 모시고 솔직한 로컬 맥주의 이야기와 로컬비즈니스에 대한 톡 콘서트가 진행됐다.

 

특히 문예진 대표는 많은 청년 창업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알게 된 독특한 로컬비즈니스 도전기에 대한 이야기들을 공유했다. 행사에 참가한 청년들은 맥주에 대한 견해와 궁금한 점들을 자유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질의 응답하면서 미래의 아산 로컬맥주에 대한 기대를 품었다.

 

청년들은 쉽게 만날 수 없는 로컬브루어리 대표님들과의 인적네트워크를 가질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고,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계속됐으면 좋겠다창업가로서 꿈을 키워나가는데 큰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날 행사에서는 충청남도가 주최한 청년멘토 육성사업으로 아산시-선문대-아산시청년기업인협의회가 공동 주관한 나침반 프로그램의 3개 그룹(로컬크리에이터, 제로웨이스트, 한달살이) 참여자 네트워킹 행사가 병행됐다. 그동안 코로나19 상황으로 네트워킹이 부족했던 참가자들은 함께 한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며 좋은 교류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선문대학교 LINC+사업단 지역문화혁신센터의 지역혁신 RCP(Regional Coupled collaboration Program) 사업과 충청남도의 청년멘토 육성 지원사업으로 추진되는 지구별 탐사대는 아산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는 청년공동체인 아산시청년기업협의회와 제로웨이스트, 아산에서 살아가기, 로컬크리에이터 3가지 분야로 추진됐다. 이 중 선문대학교는 로컬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맡고 있다.

 

한편 제4회 액셀러레이팅을 마지막으로 21년 지구별탐사대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은 종료된다.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선문대 심연수 교수는 그동안 아산시의 다양한 청년들과 함께 로컬비즈니스에 대해 탐구하며 활동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내년에는 청년들이 우리 지역에서 로컬비즈니스를 실제 펼쳐나갈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사업에 참여한 선문대학교 정상훈 교수는 아산 지역에는 창업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이 많고,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도전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지역 자원을 활용한 청년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선문대와 아산시가 손잡고 추진한 청년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은 그동안 지역의 청년들에게 많은 동기를 부여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사업 확대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사업전반에 대해 궁금하다면 선문대학교 지역문화혁신센터(041-530-8490)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서 온라인으로도 만나 볼 수 있다. (유튜브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Ls3oGkS8yEI)


기사입력: 2021/11/22 [16:1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