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PG, 제1회 ‘세계여성평화강의자 네트워크‘ 개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IWPG가 육성한 여성평화교육 강의자 등 45개국 600여명 참석

- 여성평화강의자양성교육(PLTE) 성과 공유 및 비전 제시

- ‘지속가능한 평화의 세계를 이끄는 여성의 힘주제

 

▲ IWPG가 주최한 제1회 ‘세계여성평화강의자 네트워크’에서 PLTE 수료자들이 ‘결의문’에 서명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IWPG

 

유엔 등록 평화단체인 세계여성평화그룹(IWPG·대표 윤현숙)이 주최한 제1세계여성평화강의자 네트워크가 성료했다.

 

지속가능한 평화의 세계를 이끄는 여성의 힘을 주제로 지난 930일 오후, 9개 국어 동시통역,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여성평화강의자양성교육(PLTE: Peace Lecturer Training Education) 수료자를 포함, 45개 국 여성리더 600여 명이 참석했다.

 

IWPG 윤현숙 대표는 전 세계 39억 여성들을 PLTE로 하나 되게 하고, 여성리더로서 평화의 씨앗을 지속적으로 심어주는 것이 제1세계여성평화강의자 네트워크를 개최하게 된 배경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세계여성평화강의자 네트워크를 발판으로, 앞으로 각국 강의자 네트워크를 형성해 강의자 웨비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현지어로 PLTE를 실시해 여성평화교육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통해 전세계 여성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IWPG2017년부터 진행한 PLTE 과정을 통해 육성한 여성평화교육 강의자는 20219월 현재 1080여 명이다.

 

이날 행사에서 쿠르디스탄 압둘라지즈 나비(이라크, 사회복지사), 이정식(한국, IWPG 대전충청지부 평화교육부장), 빅토리야 모우사(독일, Touring School 설립자)PLTE를 시행했던 사례를 발표하고, 개선점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쿠르디스탄 압둘라지즈 나비는 처음에는 수강생들이갈등과 전쟁 속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평화가 이뤄질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다점차 평화 증진을 위해 여성의 역할을 인식하게 됐고, 이러한 인식이 그들을 더 자신감 있고, 힘이 생기도록 만들어 갈등을 최소화 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됐다고 그 사례를 발표했다.

 

이정식 부장은 대한민국 대전충청지부에서는 20212월부터 9월까지 61명의 평화강의자를 양성했다지난 911일엔 2021PLTE 수료식을 했는데, 9.11 테러의 슬픈 기억을 떠오르게 한 날이 우리들에겐 평화로 거듭나는 평화의 날로 기억하게 됐다고 말했다.

 

독일의 빅토리야 모우사는 수강생들의 반응은 압도적이었고, 몇몇은 감정에 북받쳐 울었으며, 몇몇은 일어나서 자신과 삶과 평화에 대한 그들의 헌신을 표현하고 싶어했다참석자들은 다른 사람의 의견이 자신과 다를 때에도 관용과 존중을 토론하고 실천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PLTE 수료생 전원은 ‘PLTE 강의자 결의문에 서명하고, 에쥬라 옥파내치(독일)가 수료생을 대표해서 결의문을 낭독했다 

 

한편 PLTE2017년 대한민국 서울에서 시작해 2018년에는 해외로 퍼져나가 21개 국(중국·나이지리아·인도·동티모르·독일·미얀마 외 15개국) 10차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2019년에는 중국·에티오피아·이라크 등 7개국에서 첫 수료생 60명을 배출했으며, 2020년에는 11개국에서 진행, 2021년 약 77개 국에서 640여 명의 수료자를 배출하고 430여명이 수료 대기 중으로, 1080여 명의 여성평화강의자가 양성됐다.

 

세계여성평화그룹은 평화는 로부터 시작돼 가정과 이웃으로, 사회로, 국가로, 그리고 세계로 확산되는 것이며, 여성에게는 지속가능한 평화를 이룰 수 있는 강력한 힘이 있기에 그 힘으로 평화를 가르치고 평화를 확산시켜 나아가자는 것이 PLTE의 핵심이다라고 전하고 있다.


기사입력: 2021/10/01 [17:02]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