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은 한국의 전통의상”… 서경덕, 中 바이두에 항의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한복’을 검색 시 ‘조선족 복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빨간색 네모친 부분)     © 아산톱뉴스

 

중국의 역사 왜곡을 바로 잡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이번에는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한복조선족 복식으로 소개한 것에 대한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7일 밝혔다.

 

또한 한복(韩服)’한푸(汉服)’에서 기원했다는 잘못된 사실도 기록하고 있으며, ‘조선족 복식은 중국 조선족의 전통 민속으로, 중국 국가급 무형 문화재 중 하나다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바이두 측에 항의 메일을 보내 한복은 조선족 복식이 아니라, ‘한국의 전통의상으로 올바르게 수정하라고 지적했다.

 

특히 한복, 김치, 삼계탕, 윤동주 등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의 국적 및 민족 소개를 바이두에서는 계속 왜곡 중인데, ‘역사적인 팩트를 인정하고 올바른 사실을 중국인들에게 소개하라고 강조했다.

 

이번 항의 메일에는 한복에 관련한 역사적 자료를 첨부해 한복이 한국의 전통의상인 이유를 상세히 설명해 줬다.

 

▲ 전 세계 누리꾼이 많이 이용하는 중국에서 개발한 ‘페이스플레이’에서 한복사진 위에 ‘조선족’으로 표기하고(좌), 중국 연변의 한 쇼핑몰에서는 한복을 중국의 전통의상으로 홍보하는 패션쇼가 열리기도 함(우).     © 아산톱뉴스


최근 전 세계 누리꾼이 많이 이용하는 중국에서 개발한 페이스플레이에서 한복사진 위에 조선족으로 표기하고, 중국 연변의 한 쇼핑몰에서는 한복을 중국의 전통의상으로 홍보하는 패션쇼가 열리기도 했다.

 

이에 서 교수는 중국에서 한복에 대한 왜곡을 한다고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잘못된 주장을 당당히 지적해 올바르게 바꿔 나가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지난 4월 뉴욕 타임스스퀘어에 한복 광고를 올렸고, 오는 한복의 날을 맞아 한복의 역사에 대한 다국어 영상을 제작해 전 세계에 널리 알릴 예정이다.


기사입력: 2021/09/07 [12:56]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