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천안아산역 지하역 설치 확정
구난 및 역사 기능 수행할 수 있도록 기재부 총 사업비 반영‥ 향후 정차역 전환 가능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2019년 5월17일 청와대 방문 KTX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천안·아산시민 서명부 전달식 후 기념촬영.     © 아산톱뉴스

 

KTX 천안아산역 하부에 구난역 설치가 확정됐다.

 

아산시는 지난 10일 기획재정부 평택오송 2복선화사업 총 사업비에 KTX천안아산역 구난역 설치 관련 예산 반영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KTX천안아산역은 언제든 여객 수요에 따라 정차역으로 전환이 가능한 역무 인프라가 조성될 예정이다.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46km)’은 경부고속선(KTX)과 수서고속선(SRT) 합류 구간에서 선로 용량 포화로 병목 현상이 일어남에 따라 이를 해소키 위해 추진됐다. 경기도 평택 남산 분기점부터 충북 오송역 구간 노선 지하에 복선전철을 하나 더 건설하는 사업인데, 2019KTX천안아산역을 무정차로 통과하는 계획이 알려졌다.

 

이에 아산시는 충청남도, 천안시와 연계해 장래 여객 수요 증가에 대비한 KTX천안아산역 정차 필요성과 전 구간 지하화에 따른 안전성 문제를 이유로 정부를 설득, 구난역 설치 확정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기획재정부는 장대 터널의 특수성을 고려해 천안아산역 하부에 구난역을 설치하되, 장래 여객 수요 증가에 대비해 부본선로, 비상계단, 환기시설, 승강기 등 역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해당 사업예산을 기존 29895억 원에서 1921억 원을 증액한 31816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향후 KTX천안아산역은 지상부 선로 용량이 부족해질 경우 매표시설, 통신 및 신호 시설, 냉난방 시설 등의 역무 기능만 추가하면 여객을 취급할 수 있는 정차역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천안아산역 지하역 설치로 구난 및 역사 기능 수행이 모두 가능해져 비상사태 발생 시 승객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고, 시민들의 철도 이용 편의 향상의 계기도 마련됐다“KTXSRT의 첫 합류점인 천안아산역이 향후 철도 교통망의 핵심 거점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21/06/11 [13:0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