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표 아산시의원, 아산시 주택 공급 거주기간 제한 역설
지난 5월31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아산시 지역 거주지 제한 청원글 올라와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홍성표 아산시의회 의원.     ©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시의회 홍성표 의원은 10일 제230회 제1차 본 회의에서 아산시 주택 우선 공급 규정에 거주기간 제한을 조속히 시행하라는 주제로 5분 발언을 했다.

 

이날 홍 의원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4조 제5항에 시장 또는 군수는 투기를 방지키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해당 주택건설지역에서 거주기간이 일정 기간 이상인 자에게 주택을 우선 공급하게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거주기간 제한은 외부 투기세력 유입 제한, 아산시민 실수요자 내 집 마련의 기회 확대라는 대의를 성취시키기에 꼭 필요한 규칙이지만, 현재 아산시는 거주기간 제한이 투자자들의 개발사업에 대한 투자 위축으로 이어져 50만 도시를 지향하는 인구증가 및 주택 성장 저해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아산시는 2021년 상반기 분양시장의 추이를 모니터링하고 주택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동시에, 주택공급 질서교란 및 투기방지, 실수요자 중심의 주거안정화를 위한 종합적인 검토를 진행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와는 대조적으로 인근의 천안시는 2020717일 거주기간을 6개월 이상으로, 2021310일에는 1년 이상 거주기간으로 규정을 강화시켰으며, 이로 인해 외부 투기 세력들이 아산시로 유입하는 비율이 향상됐다언론 보도에 따르면 한국부동산원이 국토교통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아산시의 아파트 외지인 매입비율은 56.9%로 절반이 넘어 지난해 같은 기간(47.2%)보다 9.7% 늘었으며, 아파트 가격은 평균 7.9% 상승해 전국 평균상승률 4.7%로 보다 높았다고 밝혔다.

 

또한 아산시 청약 경쟁률은 고공행진을 멈추지 않고 있으며, 지난 4월 분양한 힐스테이트 모종 네오루체’ 1순위 청약접수 결과 특별공급 제외 514가구 모집에 31491건이 접수돼 평균 61.31, 최고 127.1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재차 밝혔다.

 

아울러 급기야 지난 53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아산시 지역 거주지 제한 청원합니다라는 국민청원이 시작됐으며, 68일 저녁 830분까지 213명이 참여했다청원 내용 중 마지막 부분은 이 글을 보신다면 조정지역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무분별한 위장전입으로 묻지마 청약은 없도록, 그래서 실수요자인 지역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고, 내 집 마련하는데 한 발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거주지 제한이라도 꼭, , 꼭 만들어 주시기를 바랍니다였다고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홍 의원은 오세현 시장님, 67일에도 영국 에드워드사, 스웨덴의 CSK사와 11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아산시의 미래 성장동력인 일자리 창출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이에 부합하게 외부 투기세력 유입 억제를 통한 아산시민들의 내 집 마련 확대를 위해 주택 우선공급 규정에서 거주기간 제한을 조속히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촉구하며 5분 발언을 마쳤다.


기사입력: 2021/06/10 [17:0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