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경영학과 최재원 교수, 한국상품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유튜브 ASMR 콘텐츠 인플루언서의 광고 영향력 효과 입증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왼쪽부터 최재원 교수와 Hung Chuong Tran 씨.     © 아산톱뉴스

 

순천향대학교(총장 김승우)는 최근 경영학과 최재원 교수와 Hung Chuong Tran(경영학과 석사과정 4학기, 24) 씨가 지난 5월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년도 한국상품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최우수논문상으로 선정된 ‘Exploring the echo chamber effect of ASMR marketing content on users: A text-mining perspective’ 논문은 유튜브에서 ASMR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 대해 콘텐츠 사용자가 느끼는 효과를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확인했다.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은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마이닝 과정으로, 마이닝은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인 의미가 있는 개념이나 특성을 추출하고 이들 간의 패턴이나 추세 등 고품질의 정보를 끌어내는 과정을 말한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소셜네트워크 상에서 ASMR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빅데이터 기반 예측분석을 수행했다.

 

연구 결과, 일반적인 유튜브 리뷰 콘텐츠와 비교해 ASMR(자율감각 쾌락반응 -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영상으로 바람이 부는 소리, 연필로 글씨를 쓰는 소리, 바스락거리는 소리 등을 제공해 준다) 인플루언서의 광고 영향력이 효과적임을 확인, 시장 전략을 새롭게 제시했다.

 

특히 설문조사로 광고 효과를 측정했던 기존 연구 방법에 비해 실제 사용자들의 반응을 명확히 보여주는 유튜브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증명함으로써 광고 효과에 대한 정확한 결과를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재원 교수는 빅데이터를 통해 광고 효과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과 ASMR 광고 분야를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향후 다양한 비즈니스 분양에서 투자 대비 효과에 대한 예측 분석을 진행하여 연구 범위를 넓혀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1/06/05 [02:38]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