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화재 시 피난방법 기억해두세요!”
‘경량칸막이, 실내 대피공간, 피난사다리’ 위치 및 사용법 확인 필요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 아산소방서

 

충남 아산소방서(서장 김장석)는 아파트 화재 시 아파트에 설치된 피난시설을 숙지하지 못하거나, 사용법을 몰라 발생할 수 있는 인명피해를 예방키 위해 아파트 특성에 따른 피난방법 홍보에 나섰다.

 

화재 발생 시에는 신속하게 지상으로 대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나, 화염과 연기로 복도·계단을 통한 대피가 불가하다고 판단되면 세대 내에 있는 피난시설을 이용해야 하며, 대피하는 방법으로는 경량 칸막이, 실내 대피공간, 하향식 피난구를 활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먼저 경량칸막이는 19927월 주택 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3층 이상 아파트의 경우에는 베란다에 세대 간 경계를 파괴하기 쉬운 얇은 석고보드로 제작돼 있어 마음만 먹으면 노약자도 부수고 옆집으로 탈출할 수 있는 피난 시설이다.

 

또한 실내 대피공간은 2005년 이후 시공된 4층 이상의 아파트로 화재발생 시 대피목적으로 만들어진 내화성능이 확보된 작은 공간으로 1시간 정도 보호를 받을 수 시설이다. 대피공간은 23에 불과한 비좁은 공간이지만 화재 발생 시에는 아파트 세대 내에서 가장 안전한 장소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하향식 피난구는 아파트 발코니 등에 설치해 화재 시 내림식피난사다리를 펼친 다음 아래층으로 피난하는 시설로 화재 발생 시 직하층으로 대피해 피난한다.

 

김준환 예방교육팀장은 피난시설은 아파트 화재 시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시설이라며 편의 보다는 우리 가족의 안전을 위해 피난시설에 물건을 적치하지 않도록 하고 사용방법을 알아두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사입력: 2021/05/25 [16:02]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