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이병택 재생의학교실 교수, 과학기술포장 수훈
난치성 골절치료용 주입형 골이식재, 심혈관용 항혈전 인공혈관 및 이식형 인공장기 원천기술 개발 공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순천향대학교(총장 김승우)는 이병택 재생의학교실 교수가 54회 과학의 날과 66회 정보통신의 날을 맞아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1년 과학 및 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과학기술포장을 수여받았다고 30일 밝혔다.

 

이병택 교수는 그동안 난치성 골절치료용 주입형 골이식재, 심혈관용 항혈전 인공혈관 및 이식형 인공장기 원천기술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 이병택 순천향대 재생의학교실 교수(사진 오른쪽)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사진 왼쪽)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1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아산톱뉴스


이 교수는 난치성 근골격계 질환, 심혈관질환 및 말기장기부전 환자의 치료에 적용하기 위한 조직 재생 및 생체재료연구에 집중해 그동안 국제 SCI 논문 292, 국내 논문 47, 특허 등록 29, 기술이전 24건의 연구성과를 창출했다.

 

특히 고령화 사회의 가속화에 따른 난치성 골절치료용 고기능성 골이식재의 상용화를 실현시켰으며, 관상동맥질환/혈액 투석용 항혈전 및 내피세포 활착 촉진형 중소구경 인공혈관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말기장기부전 환자의 이식형 인공장기 개발을 위한 줄기세포 추출 및 분화기술, 탈세포 및 재세포화 바이오리액터 핵심기술 연구에 주력해 왔다.

 

이 교수는 지난 28년 동안 국가지정연구실(NRL)사업, 도약연구사업, 도약전략연구사업 연구책임자 및 이공계 대학 중점연구소(SCH 조직재생연구소) 연구소장으로서 국가 원천기술개발을 통한 과학기술 발전과 진흥에 노력해 2009년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2015년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 2019년도 교육부 학술·연구지원 우수성과 50선 선정 및 2020년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우수한 연구성과를 도출, 골이식재 핵심기술을 관련 의료기업에 이전해 과학 기술의 대중화에도 이바지했다.

 

특히 대학의 연구거점을 구축하고 조직 재생 연구분야와 의료용 생체소재 연구 특성화 및 전문화 유도를 통해 신진연구인력을 육성하고, 한국연구재단 및 보건산업진흥원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국가과학기술 평가 및 기획 수립에도 기여했다.

 

이병택 교수는 그동안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국가연구사업에 동참해 최선을 다해준 국내외 모든 제자 및 연구진들은 물론, 정부 및 대학의 적극적인 연구지원에 감사드린다앞으로도 줄기세포 및 조직공학기반 이식형 인공장기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해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는 연구에 주력코자 한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1/04/30 [12:43]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