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선제적 산불대응 준비 실제상황 효과 돋보여
유관기관 협조체계로 신속한 진화 재산 및 인명피해 막아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송악면 강당리 산불 발생 현장지휘소 설치 운영 장면.     ©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산불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준비와 유관기관과 협조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신속한 산불진화를 통한 대형산불 확산 방지와 시민의 생명 및 재산 보호에 큰 역할을 했다고 24일 자평했다.

 

지난 18일 오후 710분께 송악면 강당리 산4-1번지 인근 능선 정상부에서 원인미상의 산불이 발생 인근 마을 및 광덕산 등 확산으로 커다란 산불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됐다.

 

이에 아산시 산불방지대책본부(본부장 오세현)는 소방서, 경찰서 등과 발빠른 현장대응을 위해 현장지휘본부를 설치했다.

 

이와 함께 산불 진화를 위한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산불전문진화대, 시청 및 인근 읍면동 공무원, 소방서, 경찰서 등과 연계해 가용 가능한 장비와 인력을 긴급 동원했다.

 

하지만 야간 상황에 따른 시야 확보가 제한적인 데다, 산불이 정상부근 이어서 즉시 접근이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민가가 인접한 만큼 5개 조로 편성해 진화를 시도해 악조건 속에 오후 820분께 주불 진화를 시작으로 오후 940분께 주불 진화를 완료 1시간 20여 분 만에 더 이상의 확산을 막았다.

 

또한 산불 확산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우려 신속하게 배방읍, 송악면 인근지역 5개 경로당에 주민대피 계획을 수립하고 재난문자와 마을방송을 실시하면서 산기슭 민가나 어르신 대피를 위해 마을 이장 및 의용소방대와 협업하는 등 주민대피를 통한 인명피해 발생 방지를 위해 발빠른 대처를 했다.

 

시에 따르면 이날 산불진화에는 산불전문진화대, 공무원, 소방서, 경찰 등 인력 420여 명과 소방차량, 산불진화차량 등 장비 32대가 신속하게 동원 체계적인 진화에 나섰다.

 

▲ 송악면 강당리 산불 발생 현장 산불차량 진입, 진화 장면.     © 아산톱뉴스


오세현 아산시 산불방지대책본부장(시장)헌신적으로 산불진화에 참여해 주신 유관기관, 산불진화대원, 공무원 등 관계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그동안 선제적 준비훈련을 통한 신속한 대응이 산불 확산 및 재산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게 돼 다행이라고 밝혔다.

 

이어 산불 진화방향 예측에 따른 주민 대피와 야간에도 진화 자원을 총 동원이 즉시 이뤄지도록 매뉴얼을 보완하고, 무엇보다 진화 인력과 지원 인력의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박일종 산림과장은 “34월은 봄철 대형산불 빈발 시기인 만큼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한층 더 높여 산불방지에 총력을 다해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다산불예방에 시민 모두가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산시는 2000년 영인산 대형산불이 발생해 약 50ha의 산림이 소실됐으며, 2019년에도 설화산 산불로 크고 작은 산림피해 등이 있었다. 시는 산불발생 대부분 입산자 실화나 소각이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기사입력: 2021/03/24 [17:4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