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의원 대표발의 온천 관련 법률안, 국회 본회의 통과
온천개발 시 주민의견 청취 의무화 및 ‘통’ 법적 근거 마련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온천공보호구역 지정 등의 경우 주민의견 청취 의무화 통한 주민 재산권 침해 최소화위한온천법 일부개정법률안’, 국회 본회의 통과

 

- ‘지방자치법상 통장들이 법적 근거하에 업무 추진토록 에 대한 법적근거 마련, ‘·통장 지원에 관한 법률안의 국회 통과를 위한 규정상 문제점 해소 

 

▲ 이명수 국회의원(국민의힘, 충남 아산 갑).     © 아산톱뉴스

 

이명수 국회의원(국민의힘·충남 아산 갑) 대표발의로 지난해 1231일 국회에 제출된 온천법 일부개정법률안과 같은 해 1125일 제출된 지방자치법 일부개정법률안24일 개최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온천법 일부개정법률안의 국회 통과로 온천공보호구역 지정 및 온천원보호지구의 지정·변경·해제에 있어 주민 의견 청취가 의무화되고, 장기 미개발 온천의승인 취소 또는 개발계획 변경을 통해 실질적인 온천개발의 촉진을 도모하는차원에서 온천개발사업에 대한 실적평가제가 실시된다.

 

이 외에도 온천공보호구역의 범위 변경 시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도지사 승인 생략 및 온천자원 관측 사무의 온천협회 위탁 등도 시행된다.

 

이명수 의원은 온천법이개정됨에 따라 난개발을 방지할 수 있고, 온천 개발 시 주민의견 청취를 의무화함으로써주민의 재산권 침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온양온천의 온천수가 안전하게 보존·유지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산시민의 재산권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하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의 하부조직인 지방자치법에 규정된다.

 

2019년 말 기준, 전국의61327개이고, ‘37537개로 보다 23790개나 더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법상 법적 근거가 있고, ‘지방자치법상 법적근거가 부재한 상태로 장기간 방치돼 왔다.

 

이로 인해 전국의 6만여 개가 넘는 통장들이 법적 근거 없이 업무를 추진해왔다고 할 수 있다.

 

이 의원은 현행 지방자치법에 비춰 볼 때, ·면의 하부조직인 지방자치법근거를 두고 있음에 비해 동의 하부 조직인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따라 행정동 아래에 설치되고 있음을 고려해볼 때, 지방자치법에을 규정할필요성이 있었고, 이를 통해 전국의 통장들이법적근거 하에 일할 수 있게 돼 매우 의미가 있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에 대한 규정이 지방자치법에 신설됨으로써 지난해 이명수 의원이 대표발의한 ·통장 지원에 관한 법률안의 국회 통과를 위한 규정상 문제점이해소됐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기사입력: 2021/03/24 [17:3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