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상공인들과 거리 먼 ‘아산사랑상품권’
소상공인들 위한 현실적인 지원책 아쉬워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사랑상품권.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시가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행하고 있는 아산사랑상품권과 관련 지역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방안도 추가 포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에 따르면 올해 상품권 발행총액은 2000억 원으로, 시비 200억 원 매칭을 통해 구매 시 10%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시는 상품권 발행을 통해 잠재적 구매 수요층에 구매 동기를 부여하고. 상품권의 유통을 통해 지역경제에 있어 선순환적인 구매 생태계가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상품권 발행이 지난 1년여 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피해가 누적돼 온 소상공인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책으로서는 큰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상품권 구매 시에는 시로부터 10%의 할인을 제공 받지만, 정작 소상공인들은 상품권 유통에 따른 인센티브가 없다는 것.

 

즉 상품권으로 구매 시 구매자는 10%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지만, 소상공인들은 단순히 물건을 제 가격에 파는 것에 한정되기 때문에 상품권 유통에 따른 직접적인 혜택은 없다.

 

이에 따라 시비 지원을 통해 유통됐던 상품권 회수 시 소상공인들에게도 10%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임대료조차 제때 내기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위한 현실적인 지원책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지역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한 상인은 최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영업시간까지 제한 받으며 생계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가뭄에 콩나듯이지만 재난지원금을 주는 것도 고맙긴 하지만, 와해된 유통생태계를 살리며 소상공인들 스스로 힘을 내고 매출 증대를 꾀하는 동기부여책이 아쉽다고 지적했다.

 

아산시의회 이의상 의원은 지난해 우한교민들이 지역에서 머문 후 1년여가 넘게 시의 방역대책을 믿고 지지해온 지역소상공인들이 이제는 임대료나, 각종 공과금을 내기도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시가 상품권 할인 발행 및 회수 시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소상공인의 매출 확대와 임대료 정도라도 현실적으로 지원 받을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지역 소상공인들이 어려운 상황에도 방역정책에 적극 동참해 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감사하기도 하지만, 직접적으로 도울 길이 없어 안타깝기도 한 상황이라며 상품권 회수 시 인센티브 지급 등은 추가적인 예산이 포함 되는 사안인 만큼 정책적인 결정이 필요해 보인다. 이에 대한 공론화가 이뤄진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1/02/21 [22:18]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