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전 세계 검색 사이트 ‘김치오류’ 너무 많다”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독일 대표 어학사전인 Duden에서 김치 검색 시 유래가 ‘중국-한국’으로 표기된 모습(좌), 각 나라별 한인 네티즌들은 구글에서 ‘Kimchi Origin’을 검색할 때 자동완성 기능으로 ‘Kimchi Origin China’가 상단에 검색되는 것이 아직도 문제라며 이를 바꾸기 위한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강조(우).     © 아산톱뉴스
▲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는 현재 김치에 대한 정보를 네티즌이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없도록 막아뒀다. (빨간색 네모 친 부분)     © 아산톱뉴스

 

최근 뉴욕타임스 전 세계판에 김치광고를 게재했던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전 세계 주요 검색 사이트에 김치오류가 너무 많다9일 밝혔다.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서 교수의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많은 네티즌들과 함께 각 나라별 구글 및 위키피디아, 주요 검색(포털) 사이트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28개 국에 거주하는 한인 네티즌들이 동참했고 김치(Kimchi), 김치의 기원(Origin of Kimchi, Kimchi Origin) 등으로 검색해 다수의 김치오류를 발견했다.

 

특히 며칠 전 구글에서 김치의 기원을 중국(China)’으로 표기해 논란이 된 후, 국내외 네티즌들의 항의로 인해 한국(Korea)’으로 올바르게 수정됐다.

 

 

하지만 해외 한인 네티즌들은 각 나라별 구글에서 ‘Kimchi Origin’을 검색할 때 자동완성 기능으로 ‘Kimchi Origin China’가 상단에 검색되는 것이 아직도 문제라며, ‘Kimchi Origin Korea’가 더 먼저 검색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중국 바이두, 일본 야후재팬, 위키피디아 러시아어판, 독일 대표 어학사전인 Duden 등 다양한 곳에서 김치에 관한 오류들이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으며, 곧 시정조치를 꾸준히 요구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각 나라에 거주하는 한인 네티즌들과 힘을 모아 김치오류를 시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시정된 후의 지속적인 관리가 더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전했다.

 

특히 그는 최근 중국의 김치공정에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이번 기회에 대한민국 김치를 전 세계에 올바르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로 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사입력: 2021/02/09 [14:08]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