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 ‘아산시 자치경찰 실무 협의회’ 출범
아산시와 경찰 공무원들, 자치경찰제 성공 위해 설립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충남 아산시공무원노동조합(이하 아공노)과 아산경찰서 공무원직장협의회(이하 아산 직협)는 오는 20일 오전 11시 아산시청 아공노 사무실에서 임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경찰제의 효율적인 운명을 위한 가칭 아산시 자치경찰 실무 협의회를 설립, 출범을 알린다.

 

지난해 129일 국회에서 의결한 자치경찰제에 의해 경찰은 국가와 수사, 그리고 자치경찰로 업무가 분리됐다.

 

아산경찰서를 예로 들면 기존 국가경찰에 경무·정보·외사·경비·지구대와 파출소 등 지역 경찰이, 수사경찰에 형사·강력·과학 수사·보안 등이, 생활안전·여성청소년·교통관련은 자치경찰로 구분된다.

 

2022년까지 전 경찰의 36%43000여 명 정도가 자치경찰로 변경된다.

 

전국 17개 경찰청 내에 시도자치경찰위원회가 설치돼 경찰청장과 협조해 자치경찰을 관리하는데, 구체적으로는 여성청소년 관련의 경우 아산시와 협조해 여성·아동 보호시설 확충, 장애인·노숙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긴급 구호 조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신속한 시설보강 등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자체와 경찰서는 시도조례와 새부 지침을 기다리고 있지만, 조례 등이 수립된다 해도 천안과 청양이 도시 규모에서 다르고 바닷가인 태안과 내륙의 예산이 같을 수 없는데 기존과 같이 일률적인 지침에 의존한다면 자율과 책임이라는 지방자치의 본 취지와도 어긋난다는 일부의 지적도 있다.

 

아공노 정하명 위원장은 일선 공무원들은 개정된 자치경찰제에 대해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많고, 향후 시도 조례와 세부지침 수립 시 현장의 목소리가 전달되지 않을 우려가 있어 자치경찰사무에 대해 양 단체 구성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모아 시민들을 위한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아산 직협 구철호 회장 역시 그동안 다른 조직으로 운영돼 온 지자체와 경찰이 같이 하려면 여러 부작용과 조직 이기주의도 경계해야 한다. 자치경찰이 성공하려면 실무자인 노조와 직협 회원들이 먼저 아산 시민에게 적합한 맞춤형 활동을 연구하고, 혹시 있을 갈등을 중재할 기구를 우리 스스로 미리 준비해야 하기에 협의회를 구성한다고 전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최소한의 실무진으로 설립된 자치경찰 실무 협의회는 자치경찰제를 연구하고 아산시에 필요한 사업을 구상한 뒤 이를 지휘부와 협의하는 조직부, 아산시와 경찰서를 연결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협의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외부에 사업을 전하는 홍보부를 두기로 했으나, 71일 본격 시행 이전까지는 시범 실시 기간임을 감안해 명칭 역시 가칭으로 했으며, 조직 역시 상황에 따라 변경이 가능토록 했다.

 

현재 전국 17개 경찰청, 300여 개 지자체와 경찰서 중 지자체의 노조와 경찰 직협이 먼저 협의체를 구성해 자치경찰에 대비하는 지역은 충남 아산시가 거의 유일한 만큼, 자치 경찰의 성공을 이끄는 모범사례로 아산지역 사회는 물론, 전국에서도 어떤 활동이 있을지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기사입력: 2021/01/19 [13:3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곳에서 인생샷 어때요?”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