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이렇게 불편해서야‥
천차만별 충전기 커넥터 단일 규격화 시급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아산시 탕정온샘도서관에 설치된 스마트 전기자동차 집중충전소.(이미지 자료)     © 아산톱뉴스

 

전기차 표준 충전 방식 외 다른 방식을 이용하는 차량의 충전 불편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충남 아산시에 등록된 전기차는 2020년 말 기준 총 941대로, 승용 727대 화물 100, 버스 34, 관용차 16, 이륜 64대다.

 

이 중 현대기아차에서 생산 보급하는 블루온, 레이, 쏘울, 아이오닉은 DC차데모 10핀을 또 아이오닉, 코나, 니로, 쏘울은 DC콤보 7(급속)으로 급속 충전방식이며, 완속의 경우 전부 AC단상 5핀을 사용한다.

 

또 르노삼성의 SM3 ZEAC37핀으로 급속 충전하고, 완속의 경우 AC단상 7핀을 한국GM의 스파크와 볼트는 현대기아차의 아이오닉, 코나, 니로, 쏘울과 같은 DC콤보 7(급속)으로 급속 충전방식이며, 완속의 경우 전부 AC단상 5핀을 사용한다.

 

BMWi3는 급속 DC콤보 7, 닛산의 Lesf는 급속 DC차데모 10핀을 완속의 경우 전부 AC단상 5핀을 사용한다.

 

따라서 차량 생산 업체에 따라 각기 다른 방식을 선택하고 있어 충전소에 설치된 충전기 커넥터와 차량 측 소켓이 달라 충전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말 르노삼성은 SM3 전기차 모델 단종에 앞서 할인 판매를 실시해 56대가 보급 됐으며, SM3 보급은 2017년부터 201830, 20199, 202057대가 보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충전방식 콤보1(DC콤보) 통일화를 위해 2017KS 개정 고시하고 한국환경공단과 한국전력공사 등 공공급속충전기 구축 기관에 DC콤보 외 타 충전방식 보급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한 SM3 전기차주는 전기차 충전소가 곳곳에 설치되고 있는데 충전소를 설치하면서 모든 전기차에 설치된 차량측 소켓에 맞는 충전기 커넥터를 설치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 관내에 AC37핀 방식 충전소는 아산시청, 모종1주차장, 온양온천시장 주차타워, 호서웨딩프라자, 탕정농협 하나로마트, 탕정, 둔포면 행정복지센터, LH아산에너지사업단 등에 설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입력: 2021/01/13 [14:58]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