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전 세계 스포츠 분야 욱일기 문양 사용 심각”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전 세계 스포츠 분야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욱일기 디자인 예시들.     © 서경덕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전 세계 스포츠 분야에서의 욱일기 디자인 사용이 심각하다고 5일 밝혔다.

 

메일 및 SNS 계정을 통해 전 세계 욱일기 사용 제보를 받고 있는 서 교수는 지난해 100여 건의 제보 중 절반 이상이 스포츠 분야였고, 일본을 제외하면 유럽 쪽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그는 세계인들이 주목하는 유럽 프로축구 리그에서의 욱일기 문양 노출뿐만이 아니라, 모터스포츠의 헬멧 및 유니폼 디자인에서도 사용된 사례들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 교수는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들의 인스타그램 등 SNS 상에서의 욱일기 디자인 사용 제보가 많았는데,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들이라 시급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의 온라인몰, 해양 스포츠, 스포츠 센터(체육관) 등에서도 욱일기 문양이 다수 발견되는 등 전 세계 스포츠 분야 곳곳에서 욱일기 디자인은 사용되고 있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스포츠 분야에서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했다고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무엇이 잘못 됐는지를 정확히 알려줘 다시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지난해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 P사의 유럽 공식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욱일기 문양이 노출된 것을 네티즌들과 함께 항의해 수정했던 것처럼, 제보 받은 욱일기 디자인을 올해도 꾸준히 없애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팀은 오는 7월에 개최되는 도쿄올림픽 때 욱일기 응원을 막기 위한 다국어 영상제작, 세계적인 유력 매체 광고 등을 현재 준비 중이다


기사입력: 2021/01/05 [18:2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