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2020년 코로나19 종합 결산 발표
현장 선별검사소 운영, 선제적 고위험시설 검사 등 방역활동 최우선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시보건소 전경.     © 아산톱뉴스

 

2020년에 발생한 충남 아산시 코로나19 확진자는 215명으로 집계가 됐으며, 이 중 사망자는 3, 입원 74, 퇴원은 138명으로 집계됐다.

 

시에 따르면 2월 최초 발생을 시작으로 1분기 9, 2분기 8명 등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가 되다 3분기 38, 4분기 160명으로 증가했다.

 

최근 1179, 1271명 등 2개월 동안 전체 69.8%에 달하는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안타깝게도 사망자 3명 역시 12월에 발생했다.

 

임시생활시설인 경찰인재개발원에는 지난 1년간 1100여 명이 치료를 받았으며, 현재는 170여 명이 입원 중이다.

 

자가격리자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전담공무원과 1:1 매칭을 통해 중점 관리하고 있으며, 불시점검, 전화 모니터링, 일상업무 대행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부터 총 34명의 이탈자가 발생했다. 병원 방문, 쓰레기 처리, 회의 참석 등 사유도 다양하다. 시는 이들에 대해 수사의뢰 2, 고발조치 26, 강제출국 1건 등 조치했다.

 

시는 앞으로도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자가격리자의 무단이탈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단호히 대처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지난 9월 보건소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하기 위해 직원 피로감 등 근무부담 완화, 분업화·전문화를 통한 체계적인 근무시스템 구축, 원활한 정보공유 및 소통방안 마련을 위해 자체 조직진단을 통한 개편을 완료했다.

 

이를 위해 긴급하지 않은 보건제증명 업무 등을 잠정 중단하고 경험 있는 팀장급 중심으로 민원대응 TF팀 가동, 비상대응 매뉴얼 수시 보완 등 다각적인 대응관리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 11월 관내 대학교 재학생의 코로나19 확진 시에도 매뉴얼에 따라 즉시 캠퍼스 내 현장에 선별검사소를 설치하고, 아산시보건소 현장대응팀, 질병관리청 등 50여 명을 긴급 투입했다.

 

기초조사, 검체채취, 검체이송 3개 분야 15개 반을 가동으로 확진자와 직간접 접촉자는 물론, 검사희망자까지 포함해 총 2521명에 대한 검체 채취를 단 하루 만에 완료해 이 중 4명이 코로나19 확진자로 판정됐다.

 

또한 11월 중 고위험시설인 요양병원, 정신병원 등 종사자 2100여 명에 대해 선제적으로 전체검사를 진행했고, 12월에도 2차로 진행해 전원 음성을 확인했다.

 

시는 오는 1월 말 보건소에 감염병종합관리센터가 준공되면 감염병 의심환자의 동선을 분리해 접촉을 최소화하고, 상시 음압시설 선별진료소를 갖춰 감염병 전파를 철저히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윤찬수 부시장은 방역의 주체로서 정부의 방역지침과 행정명령을 철저히 준수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여러 불편과 어려움을 감내해주셨고 서로를 믿고 격려하면서 이 힘든 시기를 함께 이겨나가자고 말했다.

 

또한 검사를 원하는 무자격 외국인을 포함한 시민 누구나 무료로 코로나19 진단검사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다가족단위로 적극적인 검사를 받아 달라고 강조했다.

 

구본조 보건소장은 확진자가 발생 시 영업장 자택 직장 등 방문 장소에 대한 철저한 소독을 즉시 진행하고 있으며, 보건소 긴급대응팀을 중심으로 빠른 역학조사, 확진자 동선, 감염경로 파악, 격벽차 운행 등 지역사회로의 확산차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사입력: 2021/01/04 [18:25]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