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벤처투자, 창업이 전부 아냐‥”
업계 관계자들 “성장, 도약, 그리고 상장까지 후속투자가 더 중요” 목소리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경제인,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는다강훈식의 경청연속 간담회 다섯 번째 진행

- ‘지방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지방펀드운용사 대표 등 면담

- 강훈식 지방기업은 창업 이후의 생애주기에 맞춘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

 

▲ 강훈식 의원이 관계자들의 얘기를 경청하고 있다.     © 아산톱뉴스

 

초기에는 지원이 많아 창업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은요?”

성공했다 싶으면, 투자처를 찾아서라도 서울로 가야합니다.

투자회수를 위해 지방기업의 상장이나 매각도 쉬워져야 합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소위원장을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더불어민주당·충남 아산 을)이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한국벤처투자에서 지방소재 펀드운용사와 지방펀드운용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지방에 소재한 펀드운용사 경남벤처투자’(창원), ‘케이브릿지(부산), ’라이트하우스컴바인‘(울산) 관계자와 지방펀드 운용사 위벤처스, 마그나인베스트먼트, 현대기술투자 대표 등이 참석하고, 한국벤처투자 투자본부장 등도 배석했다. 지방의 창업,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해 실제 투자를 진행하는 공급자 측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했다.

 

지방에 다양한 기회가 있지만, 지원이 초기 창업에만 집중돼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조국형 경남벤처투자 대표는 각 지역마다 특화산업이 다양해 초기 지원을 받기는 좋지만, 초기 단계를 넘어서면 자금이 없다투자를 받으려면 일단 서울로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결국 지방에서 창업해 성공해도 수도권으로 옮겨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조 대표는 다들 내가 창업한 곳에서 성장하고 싶다고 말한다지역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할 만큼 투자 재원이 늘어나야 한다고 했다.

 

최근 지방의 창업이 언택트 서비스업에 쏠리는 경향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하태훈 위벤처스 대표는 언택트 수요와 시장은 서울과 수도권이 크다지역에서는 이런 수요를 감당해 낼 기업도 없다. 결국 지방은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창업과 벤처투자가 이뤄져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상당 규모의 펀드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방 대학과의 협업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제안도 있었다.

 

하태훈 대표는 지방 대학들의 활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데, 국립대와 기업의 콜라보를 활성화 할 필요도 있다고 전했다.

 

오승훈 현대기술투자 이사는 울산의 유니스트, 울산대학 등과 협업을 많이 하는데, 자주 내려가다 보니 전문성이 생기고, 성장 가능성이 엿보인다지방에 성장의 씨앗을 많이 뿌려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벤처기업이 일정 이상 성장했을 때 투자자들의 효과적인 투자회수를 위해서 지방기업의 상장이나 매각은 더 용이하게 해주는 구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정무일 라이트하우스 이사는 바이오 업체의 경우 상장 조건과 심사의 문턱이 낮은 편이라며 지방 소재 창업기업이 상장할 때 상장요건을 완화하는 방법 등으로 좀 더 쉽게 해주는 방법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 아산톱뉴스

 

이 외에도 정부 투자가 줄어들면 일반 투자도 함께 줄어든다일반 투자가 늘어난다고 해서 정부 투자를 줄이면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으므로 투자기반이 두터워질 때까지 정부의 지방벤처투자 예산규모를 상당기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과 민간 출자자의 지방투자 인센티브 강화를 위해 세제 등 지원혜택이 확대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강훈식 의원은 기업의 성장주기에 맞춘 투자펀드를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지자체마다 운용 방법이 달라 생기는 혼란도 줄여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 투자가 줄면서 잘못된 시그널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서 중기부가 지방 펀드를 육성하는 데 최근 매우 의욕적인만큼 오늘 나온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개선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답했다.


기사입력: 2020/12/09 [11:4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