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관리직 여성공무원 목표제를 추진하라”
조미경 아산시의원, 고위공무원 여성임용 10% 비율 2021년부터 단계적 실천 강조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조미경 아산시의회 의원.     ©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시의회 조미경 의원은 2일 제226회 제2차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아산시 관리직 여성공무원 임용목표제 추진필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성 평등 사회정착을 위해 공직사회가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미경 의원은 “2018여성관리자 임용 목표제10·20·40을 도입해 2022년까지 고위공무원 여성임용을 10%,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2022년까지 5급 이상 여성공무원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중앙부처는 4급 이상 여성공무원 비율을 18%로 높였으며, 서울 21%, 부산 22%인데 반해 충남은 4.5%17개 시·도중 가장 낮으며, 그 중 아산시는 여성공무원 비율이 50%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4급 이상 여성공무원은 0%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여성가족부의 자료에 의하면 지역성평등지수 또한 충남은 성 평등 하위지역으로 분류되며 레벨 최하위권인 4등급으로 발표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아산시는 2011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지자체 모범사례인 여성친화도시 이지만 아산시는 여성공무원들이 처한 상대적 불평등 요인들에 대한 문제점 인식을 함께할 의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현재 아산시 고위 여성공무원 수치는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여성들의 공공적 가치의 저평가와 여성 공무원들의 보직관리의 불평등은 근무성적평정에 절대적 불리함으로 공직사회에서 여성들의 보이지 않는 두꺼운 유리천장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음을 대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을 어떻게 개발하고 유지하느냐는 그 조직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소로서, 아산시 여성공무원 적극적 활용을 통한 조직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의지를 보여달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조 의원은 시정 각 분야 정책결정과정에서 남성과 여성 관리자의 균형적 참여로 시민행정수요와 맞춤형서비스를 적재적소 제공하는 아산시가 되길 바란다정부가 제시한 2022년까지의 여성 고위공무원 임용 목표제인 10%비율을 아산시는 2021년부터 단계적인 실천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기사입력: 2020/12/02 [17:44]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